[기자수첩] 박상철 경제부 기자

'월급 빼고 다 오른다'라는 말이 실감나는 요즘이다. 최근 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다. 지난해 소비자물가 구성 품목 10개 중 9개는 가격이 오르면서 서민들 삶은 더욱 추운 겨울을 맞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 구성 품목 458개 중 가격이 오른 품목은 395개로 86.2%에 달했다. 10개 중 9개꼴로 상승한 것으로 물가 상승세가 전방위적으로 확산하는 모습이다.

품목별로 등유가 한 해 동안 56.2%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등유는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은 농어촌이나 지방 소도시 노후 주택에서 난방용으로 사용돼 '서민 연료'로 꼽힌다. 등유 다음으로 무(38.6%), 식용유(35.8%), 배추(35.7%), 경유(31.9%) 등도 크게 뛰었다.

공공요금도 인상됐다. 정부는 전기·가스요금의 상당 폭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한국전력은 올 1분기 전기요금을 킬로와트시(kWh)당 13.1원 올리기로 했다. 역대 최대 상승폭이다. 이로써 4인 가구(월 사용량 307kWh) 월 전기요금 부담액이 4천22원(부가세·전력기반기금 미포함) 늘어날 전망이다.

게다가 새해 휘발유에 적용되는 유류세 인하 폭이 축소됨에 따라 유류 가격이 오름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올해 들어 충북지역 휘발유 가격은 지속 상승세다. 일부 지자체들은 대중교통 등 공공요금 인상 카드까지 들어 내들었다. 이들 모두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이라는 점에서 체감 물가 폭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방증하듯 지난해 전체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5.1% 올라 외환위기 때인 1998년(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정부는 뛰는 물가를 잡기 위해 지난해 온 힘을 기울였다.

고물가가 이어질 경우 중앙은행 긴축 기조도 유지될 수밖에 없다. 주요 기관 전망을 보면 정부는 내년 물가 상승률을 3.5%, 한국은행은 3.6%,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3.2%로 각각 내다보고 있다. 안 그래도 1%대의 저성장과 고물가가 예고된 상황에서 에너지 수요가 높은 동절기에 전기요금이 대폭 올라 가계 살림살이는 더욱 팍팍해졌다.

박상철 경제부 기자
박상철 경제부 기자

물가 상승은 서민 경제 직격탄으로 돌아온다. 현재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소비 여력이 크게 떨어진 상황이다. 여기에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침체로 서민 소득 기반이 악화됐다. 여기에 공공요금 인상은 서민들 삶을 더욱 팍팍하고 궁핍하게 만든다. 따라서 정부는 '인상의 불가피성'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에너지와 교통 등 필수 서비스에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키워드

#기자수첩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