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대상사 선정과정에서는 더욱 강화된 심사기준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지난 26일 2006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 대상사 선정 과정을 공개한후 내년에는 심사기준을 더욱 보완하고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5.31 지방선거에서의 불법·불공정 보도 등 언론윤리 위반 여부가 중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세부 지원기준을 마련, 언론사별 특화된 지원책을 도입 적용키로 했으며 선별지원 사업과 선별기준은 이후 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지발위는 ‘2006년도 지원대상사 선정과정과 특징’이라는 제하의 발표문에서 “사업 시행 첫해인 지난해에는 기본 요건 구비에 초점을 맞췄다면 올해는 조금 더 나아가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가가 심사의 초점이었다”며 “내년은 시행 3년차에 들어서는 만큼 지역신문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실질적 기준안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발위는 일간지 지원대상사가 늘어난 배경에 대해서는 2006년 신청사들이 기본요건을 제대로 구비하는 등 전반적인 기금지원 취지에 맞게 노력한 성과들이 드러난 것과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기대와 효과를 현실성 있게 반영한 결과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