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교육 5대 정책 방향에 따른 2023년 미래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교육 5대 정책 방향에 따른 2023년 미래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교육 5대 정책 방향에 따른 2023년 미래교육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김 교육감은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교육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 행정 등의 충남교육 5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중점 사업을 보면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과 관련해 충남형 미래교육 평가체제를 도입한다. 이를 위해 '충남교육과정평가정보원'을 올해 9월 설립해 미래교육 평가체제를 전담하고, 초중고 교육과정 및 평가 방향 등을 새롭게 설정한다.

또한 충남형 IB교육과정 준비학교 14개교를 운영한다. 기존에 제도를 운영하는 타 시도 교육청과 '공동 추진단'을 구성해 정보교류 및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

아울러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학력향상지원센터'를 올해 1월부터 설치 운영해 교실, 학교, 지역사회 연계한 충남학력 디딤돌 3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사업성과를 관리한다. 또 정확한 학력 진단과 학습 이력 관리를 위해 '온채움 기초학력 종합 지원시스템'을 중학교까지 확대한다.

'모두에게 특별한 미래 교육'과 관련해서는 충남형 미래교육통합플랫폼 '마주온'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마주온'에 교육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인공지능 기반의 서술형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 학생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며, 가상 누리터 기반의 인공지능교육 수업 활동 자료를 담는다.

또한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특화도시를 도내 모든 지역으로 확대 조성하며, 인공지능교육이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14개 시군에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를 만들 계획이다.

'포용하며 함께하는 시민교육' 분야를 위해 따듯한 언어문화 확산을 통해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관계 중심의 생활교육을 정착시킨다. 이를 위해 인성 공감 36.5 프로그램을 전개하며 어울림톡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진단-예방-지원-치유'의 단위 학교 학교폭력 근절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한 자아성장을 위해 올해 3월 1일자로 '학생정신건강증진센터'를 설치, 운영한다. 아울러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을 추구하는 생태시민 양성을 위해 도내 10개 학교에 특색있는 숲을 조성해서 환경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자연생태 학습장을 20곳을 만들어 다양한 생태학습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하고 든든한 책임교육'과 관련, 2026년 개원을 목표로 충청남도교육청특수교육원을 설립하며 (구)홍북초등학교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과 야외체험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학교 내 교무업무 지원팀 전담 교사의 수업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교육행정기관의 학교 지원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시군 교육지원청에 있는 학교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한다.

아울러, 2023학년도 저소득층과 다자녀 초·중·고 학생들에게 수학여행비를 1인당 초등학생 16만 원, 중학생 20만 원, 고등학생 30만 원을 지원하며 다자녀 학생 가운데 초등학교 신입생에게 입학지원금 20만 원을 지급한다. 2024학년도에는 수학여행비와 입학지원금 지원 대상을 전체 학생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소통하며 협력하는 지원행정'을 위해서는 2023학년도부터 초등학교 1학년 학급당 학생 정원 기준을 23명으로 낮추고 2026년까지 20명을 목표로 읍·면·동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단계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의 감축을 추진한다.

김 교육감은 "공약 이행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쳤다"며 "신규사업 31개, 계속·확대 사업 34개로 구성된 65개 공약은 이행 계획을 하나하나 점검하며, 착실하게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어 "2023년 한 해, 섬마을 분교장부터 과대 학교까지,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망원경으로 멀리 보고 현미경으로 촘촘히 챙기면서 모든 아이에게 특별한 충남 미래 교육을 활짝 꽃피우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충남교육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