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역 추정 빈집 1천500여 동 대상

[중부매일 이성현 기자] 청주시가 도심 속에 방치된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 및 활용하기 위한 '빈집 실태조사'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르며 실태조사 대행 전문기관인 한국부동산원을 통해 오는 2~7월 진행될 예정이다.

조사 대상은 동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거주 또는 사용 여부를 확인한 날로부터 1년 이상 아무도 거주 또는 사용하지 않는 주택에 대해 실시한다.

단, 공동주택, 미분양 및 임시 미거주, 미입주 주택, 창고 등의 건축물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한다.

시는 전기·상수도 에너지 사용량 자료 등을 근거로 약 1천500여 동의 추정빈집을 1차로 선별했다.

추정빈집을 근거로 ▷빈집 여부 확인 ▷빈집 관리현황 및 방치기간 ▷빈집 소유권 등의 권리관계 현황 ▷소유자의 빈집활용의사 등을 현장조사로 파악할 계획이다.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빈집의 주요 구조부 상태와 위해성 등에 따라 등급을 산정해 종합적으로 조사한다.

시는 이번 실태조사 자료를 지역 내 빈집 자료를 구축함과 동시에 향후 지역여건 분석을 통한 빈집정비의 기본방향을 마련한다. 이후 정비사업의 추진방안 및 시행방법, 매입과 활용 방법 등을 강구해 청주시 빈집정비계획 수립 시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장기간 방치돼 주변 주거환경을 훼손하고 탈선장소로 이용될 우려가 있는 빈집의 실태를 조사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에 힘쓰겠다"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청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