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보참사' 비판 등 여야 총선 정치행보 '시동'
옥외광고물 게재, 당대표·당협·지역위원장 등 가능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설 명절을 앞두고 청주시내 곳곳에 정치인들의 현수막이 등장하는 등 내년 4월 치러지는 '총선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18일 청주지역 주요 거리에 지역 정치인들으 현수막이 등장했다.

내년 4월 총선을 염두에 된 정치행보로 이미 22대 총선 서막이 시작됐다는 분석이다.

여당이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은 민생과 국가예산 확보 등을 부각하며 자신의 이름 알리기에 나선 모양새다.

반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은 현 정치시국을 담은 '안보참사' 등 국정을 비판하고 있다.

올해 설 명절에는 예년보다 현수막 정치가 더욱 치열한 전망이다.

지난해 말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개정, 시행으로 허가나 신고 없이 정당 현수막 설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인쇄물, 시설물, 광고 등을 이용한 통상적인 정당활동을 보장하고 있는 정당법과 옥외광고물법 간 법 집행에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로 인해 정당 현수막은 사전 허용, 사후 제한 방식으로 설치 자유가 보장되며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 국비 확보 등 홍보, 당원모집, 명절인사 등 내용을 담을 수 있다.

다만 그 주체는 각 정당 혹은 당대표, 당협(지역)위원장직을 겸하는 국회의원 등으로 제한된다.

지방의원과 지자체장, 일반 당원 등이 설치한 현수막은 불법이다.

이로 인해 예년에 비해 거리에 등장한 현수막이 현저하게 줄어든 모습이다.

한 지역 정가 관계자는 "현수막을 내건 정치인들은 내년 총선 출마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진다"며 "정치 신인들도 SNS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자신의 이름 알리기에 나서는 모양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