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충남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홍성·예산 지역구 의원과 예산군의원들이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 산하 공공기관 내포신도시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황진현
8일 충남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홍성·예산 지역구 의원과 예산군의원들이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 산하 공공기관 내포신도시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황진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내포신도시 이전 계획 방안이 지역 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충남도는 최근 충남 출자·출연기관 경영 효율화를 위해 25개 기관을 18개로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또 통·폐합 기관의 본원을 내포신도시(홍성·예산)에 두는 방안도 제시했다.

통·폐합 기관 본원의 내포신도시 이전을 둘러싸고 지역 정치인들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홍성·예산 지역구 충남도의원과 군의원들은 8일 도 산하 공공기관 내포신도시 이전 계획을 지지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소속 주진하(예산2), 방한일(예산1), 이종화(홍성2), 이상근(홍성1) 도의원과 예산군의원들은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공공기관 경영의 효율화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 공공기관의 통폐합과 내포 이전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에 있던 도청을 내포로 이전하면서 2020년까지 인구 10만명을 목표로 했지만 현재 3만명을 웃돌고 있다"며 "지역균형 발전을 외치고 있지만 충남 인구의 60% 이상은 천안과 아산에 몰려있어 인구 편향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남도는 공공기관 통·폐합과 주사무소를 내포로 옮겨 충남의 수도 내포를 당초 계획대로 완성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아산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천안·아산에 집중된 중소기업, 벤처기업과 관련 기관의 협력도 약화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도청에서 아산 소재 공공기관 내포신도시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아산 소재 공공기관 이전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이는 일자리 감소와 행정서비스 질 악화, 지역경제 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충남 인구 절반에 육박하는 천안과 아산 시민들은 이제 중소기업 자금을 받기 위해 내포까지 가야 한다"며 "더욱이 이전을 바라는 도민과 이전을 반대하는 도민을 이간질하며 불필요한 지역 갈등을 유발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 추진 계획 내용을 담은 조례안은 이날부터 열리는 충남도의회 342회 임시회에 상정돼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