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열 전 감사 "차기 양보 약속 지켜야"
안진우 조합장 "사실상 합의 깨진 것"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오는 3월 8일 영동농협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유력 주자들이 4년 전 선거 때 합의한 '후보 단일화'를 놓고 진실공방읗 벌이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14일 영동농협 등에 따르면 내달 8일 치러지는 조합장 선거에 안진후 영동농협 조합장과 김기열 전 영동농협 감사가 출사표를 던져 경쟁을 벌이고 있다.

4년 전인 2019년 3월 1회 동시조합장 선거에도 동시에 출마해 당시 김갑성 현 조합장에 도전장을 냈다.

초·중학교 동기인 이들은 당시 현직이던 김갑성 조합장에 맞서기 위해 후보단일화에 합의했고, 결국 단일 후보로 출마한 안진우 현 조합장이 당선됐다.

당시 양측은 '단일화된 후보의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양보한 후보에게 다음 선거에서 양보한다. 내용을 대외에 누설하지 않는다'는 합의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합의서를 만들 당시 2명이 입회했고, 그 가운데 1명은 당시 자연인이던 정영철 영동군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합의 내용은 이번 선거에서 두 후보의 대결 구도가 형성되면서 불거졌다.

이와 관련, 안 조합장은 "4년 전 선거에서 김 전 감사가 단일 후보의 당선을 위해 노력하지 않았고, 합의를 누설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지키지 않아 합의가 사실상 깨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감사는 "후보 단일화 자체가 안 조합장의 당선에 결정적으로 기여했고, 합의를 누설하지도 않았다"면서 "조합원들은 누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영동선관위 관계자는 "최근 합의서 논란이 불거지는 과정에서 사전선거운동 등 법에 저촉되는 부분이 있는지는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