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재활용 업체가 들어설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송학면 주민 50여명이 14일 제천시청 정문 앞에서 폐기물업체 입주 결사반대를 외치고 나섰다.
폐기물 재활용 업체가 들어설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송학면 주민 50여명이 14일 제천시청 정문 앞에서 폐기물업체 입주 결사반대를 외치고 나섰다.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폐기물재활용업체인 A사가 제천시 송학면 도화리에 허가를 신청하자 인근 주민들이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천시 송학면 주민 50여명(도화 1리)은 이날 제천시청 입구에서 송학면 도화리에 들어설 '폐고철 파쇄장' 허가를 반대하는 농성을 벌였다.

주민들은 "이 지역에는 폐기물처리업체와 농약제조공장이 위치하고 있어, 악취, 수질오염 등의 환경문제로,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이 외에도 시멘트 회사, 철탑, 레미콘, 재재소 공동묘지 등으로 환경여건이 열악하다" 며 "이로 인해 유독 암환자가 많으며, 암으로 돌아가신 분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제천시 화장장을 이용하는 차량때문에 미관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데 A폐기물업체가 들어선다면, 주민들의 피해는 더욱 가중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병화 이장은(도화1리)"산업단지와 농공단지 등의 부지에 유치해도 되는 것을 주민피해가 뻔히 보이는 마을 한가운데 굳이 허가해 주려는 그 이유를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A폐기물업체는 타지역에서 폐기물이 들어오면 파쇄·선별해 폐고철, 플라스틱, 비닐 등을 분리해 재판매하는 업체다.

이 회사는 지난해 10월 폐기물처리사업 계획서를 제천시에 제출했다.

시는 각 부서별로 검토를 마쳤으며, 현재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만을 남겨 둔 상태다.

심의는 오는 27일 열린다.

시 관계자는 "주민 동의서가 법적 규제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허가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키워드

#제천시 #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