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상인 역량강화 지원 활력 넘치는 도시로

편집자

현재는 공주시가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충남 주변지역인 천안과 아산과는 대조적으로 청년 인구의 감소와 유입인구 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공주시 청년보부상협동조합은 청년마을 사업을 통하여 청년의 역량 개발을 통한 청년 창업 활성화와 공주시 지역의 지속가능성 역량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통하여 청년의 유입과 지역 특화 산업 거점 혁신 단지 구축으로 제2의 부흥기를 준비하고 있다.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 청년보부상협동조합 = 공주시 청년 유출 문제를 고민하며 소멸 위기 지역의 대안으로 청년들을 지역에 불러들이고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고민하고 과감하게 시도하며 성장하고 있는 현대판 보부상이다.

청년들이 서로 모여 자부담으로 공유할 가게를 구하고 먼저 장사를 시작한 사람이 노하우를 알려주며 다음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하며 릴레이 하듯 장사를 시작하였으며, 먼저 독립한 사람들과 공유 공간에 남아서 장사하는 사람 또는 조합의 도움을 받아 개인 장사를 시작. 우리의 경험이 다른사람에게 힘이 되길 바라며 협동조합을 설립하였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준비와 경험으로 사업실패를 겪고 있음을 인지하고 실전경험과 자신감을 갖도록 십시일반 모은 돈으로 예비창업자 인큐베이팅 공간을 제공하였고, 일반적인 장사의 이미지를 벗기 위한 독특한 컨텐츠를 개발하였으며 젋은 고객과 청년 상인 유입을 통해서 공주시를 활성화 시키고 청년창업을 통하여 전통시장에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하고 있다.

청년 상인도약 지원사업으로 제작된 '수제밤 초코파이' 
청년 상인도약 지원사업으로 제작된 '수제밤 초코파이' 

특히, 다양한 지원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예비마을 기업 쇼핑몰 구축 및 운영 사업, 마을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지역사회 주말행복배움터운영 지원사업. 충청남도 민간주도형 취창업카페 선정 및 운영, 청년멘토 육성 지원사업,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 청년정책활성화 지원사업,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 사업, 청년상인 도약 지원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농, 축산업 산업의 육성과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 = 공주시 청년보부상협동조합은 ㈜에스텔라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하여 '공주시 농축산업과 청년기술의 연계성 및 필요성'에 대한 공주시 지역 주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공주시 지역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필요한 영역은 일자리 환경이 5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주시의 인구 증가를 위해 긴요한 지원은 기업유치, 일자리 창출이 73.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청년유입 및 육성을 위해 기술교육과 창업 지원이 58.7%, 기술개발 및 창업지원을 통한 청년마을 만들기가 가장 필요하다라는 의견이 55.3%로 청년마을 사업의 필요성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에스텔라는 '동물 선진국형 맞춤형 솔루션(개별적 맞춤형 솔루션)'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유일 특허 등록을 통하여 R&D 기반의 기술사업화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성 보증평가'를 완료한 기술력 인증 기업으로 농축산업 산업의 육성과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로 공주시 청년보부상협동조합과 손을 잡고 진행하는 첫번째 프로젝트이다.

▶특산물을 활용한 지역의 자생가능성 역량 개발 = 청년마을 사업을 통하여 우선적으로 공주시 지역의 대표 특산물인 '공주 알밤 한우'를 대상으로 '선진국형 맞춤형 솔루션' 기술을 통하여 집중 케어와 관리로 품질 향상 및 우수 품종 개발을 위한 공동 R&D와 기술 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공주시 알밤 한우 농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공주시를 대표하는 '공주시 젖소'의 우유 품질 개선 및 우유 생산 개량을 위한 기술 지원을 통하여 공주시 지역 특산물과 ㈜에스텔라의 기술력을 결합하여 공주시 지역 특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사업화를 통한 공주시의 특산물을 활용한 지역의 자생가능성 역량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그리고 추후 다른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지역 특화 산업을 개발하여 지역 산업의 경쟁력과 역량을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청년의 역량 개발 및 창업 활성화 = 공주시 지자체와 공주시 농업기술센터로부터 농수산대 학생과 축산학과 학생들의 교육과 연구, 실습을 위한 지원 요청으로 청년마을 사업 이전에 사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바이오 검사 기술과 선진국형 맞춤 솔루션에 대한 교육 실습과 공동 연구를 통하여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한다.

청년정책 교육 활동 
청년정책 교육 활동 

추후 청년마을 사업이 시작되면 창업 보육 센터에 우선적으로 입주 기회를 부여하여 청년 창업 보육과 기술이전을 통한 공주시 청년의 역량 개발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와 연계할 계획이다.

청년마을 사업 프로젝트를 위하여 2월초 전국한우협회 공주시지부와 MOU를 맺고, 농업법인 신풍윈드밀과 공주시 지자체와 프로젝트를 위한 공간 사용에 대한 무상지원 계약을 체결하여 지자체, 협회, 지역주민 등의 지역 거버넌스와의 협의를 통하여 순조롭게 준비중에 있다.

또한 현재 계획중인 임대주택부지(청년주택부지)에 대한 사전 협의를 완료하여 창업 보육 센터에 입주한 청년들을 위한 숙소 문제도 해결함으로써 출퇴근이 힘든 청년 창업자들에 대한 고민을 사전에 해결하게 되었다.

청년 멘토링 프로그램 
청년 멘토링 프로그램 

청년마을 사업 프로젝트에서 공주시 알밤 한우 전시관을 조성하여 공주시 알밤 한우의 선진국형 맞춤 솔루션에 대한 소개와 영양 성분에 대한 결과를 공개하여 공주시 알밤 한우의 우수성을 체계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약 1500년전, 백제가 수도를 웅진으로 천도하면서 부흥기를 이루었듯이, 청년마을 사업을 통하여 공주시가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