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檢에 정권 하수인 비난
정진석, 체포동의안 가결 촉구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을 향해 "오로지 제1야당 대표를 정적으로 제거하려고 하는 목적에 충실한 정권의 하수인"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대표를 놓고 그동안 검찰이 무도하고 부당하게 수사를 진행해왔고, 청구 요지를 보면 전혀 새로울 것도 없고 이미 자신들이 기정사실화하고 끼워 맞추려고 했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력한 대권 후보였고 원내 제1당의 대표로서 도주 우려도, 증거인멸 우려도 없고 그동안 성실하게 검찰에 출석해서 소명해 왔던 사람에 대해서 영장을 청구하는 검찰은 스스로 자신들이 검사 독재 정권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자인하고 있는 과정에 접어들고 있다"며 "국민 심판의 길을 재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와 상의해 당 차원에서 또, 국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조속히 입장을 정리하겠다"며 "민주당은 의원, 당원, 국민과 함께 상식의 입장에서 견결히 싸워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한 현안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일치단결해 오직 진실과 정의를 지키기 위해 국민과 함께 싸워나갈 것을 다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는

그는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의 야당 탄압이 헌정 사상 초유의 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에 이르렀다"며 "군사정권도 하지 못했던 일을 서슴지 않고 자행하는 윤석열 검찰의 만행에 분노한다"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송부되면 국회법 절차와 국회의원 윤리강령에 따라 양심껏 국회의원들이 표결에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 다수석인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한 것이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이 검찰의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입장을 묻자 "검찰이 법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법원은 법무부를 통해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보낼 것"이라며 "민주당 의원들에게 촉구한다. 국회의원 윤리강령에 따라 표결하자. 21대 국회가 양심을 저버린 죄인으로 기억되지 말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같은 당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는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 폐지를 2022년 5월과 9월에 국민 앞에 약속하고 진실의 문 앞에서는 국민을 기만했다"며 "구속영장 청구가 다가오자 정치탄압 피해자 행세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당의 반대파 의원들 만나 체포동의안 부결시켜달라 읍소할게 아니라 불체포 특권 약속부터 지켜라"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해 2월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폐지 추진를 공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