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이재명 개인비리, 방탄 홍위병 노릇을 하는 지경"
정진석 "체포동의안 부결 시, 국민이 민주당 용서 안해"
이재명 "민주주의 파괴, 헌정질서 파괴...민주주의 수호"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헌정사상 처음으로 검찰이 제1야당 수장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이 대표와 민주당은 이를 '검사독재 폭거'라며 반발했고, 전국지역위원장·국회의원 긴급연석회의, 대규모 규탄대회 등을 여는 등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여당은 이번 혐의는 이 대표 개인 문제라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7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소속 의원은 물론 지역위원장, 당직자, 당원 등이 참석했다. 당 관계자는 이번 규탄대회에 3천명이 참석했다고 추산했다.

이는 검찰이 국회에 제출할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비해 '단일대오'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지만, 여당은 이를 '이재명 방탄'이라고 보는 시선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이 대표의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비리 혐의 등은 개인적인 부패 혐의라는 점에서 당 차원의 대응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청주 상당)은 지난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장동 등 각종 불법 혐의는 민주당과는 아무 상관 없는 이재명 개인의 범죄"라며 "그런데도 민주당이 아무 연유도 모른 채 모두 끌려 나와 '이재명 방탄' 홍위병 노릇을 하는 지경"이라고 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충남 공주·부여·청양)도 19일 "국민들은 2월 2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이재명 체포동의안'이 어떻게 처리될지,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경기지사의 토착비리를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국민들은 '대장동 개발 사업 4천895억원 배임', '성남FC 후원금 133억원 뇌물' 등 이재명의 각종 범죄 혐의가 적시된 구속 영장 내용을 훤히 들여다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재명의 범죄 혐의들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벌여온 '지자체 토착비리'"라며 "이재명의 토착비리를 엄단하지 않는다면, 지방자치단체에 만연한 부정부패, 정경유착을 어떻게 단죄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죄가 있으면 대통령도 감옥 보내야 한다고 제일 먼저 선창한 사람이 이재명 성남시장 아닌가"라며 "제1야당 대표는 죄를 지어도 감옥 가지 말아야 한다면, 169석 의석 가지고 국회에서 '제1야당 대표 사법처리 금지법'을 통과시켜라. 날치기 입법을 쏟아내는 민주당에게 그건 일도 아니지 않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27일 이재명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 대표가 제1야당 대표인 만큼, '개인' 문제가 아닌 야권 전체에 대한 탄압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 대표 역시 지난 17일 연석회의에서 "개인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 파괴, 헌정질서 파괴다"라며 "우리가 싸워야 하는 건 '이재명 보호'가 아닌 민주주의를 세우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은 정당에서 상징적인 직책인 당대표가 구속당할 경우 당 입장에선 막대한 정치적인 손해를 입는 만큼,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이 대표의 개인의 문제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어쨌든 이 대표는 민주당의 대표"라면서 "특히 구속영장 청구 요건에는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 등이 있다. 그동안 이 대표 주변 사람들을 조사하고 압수수색까지 했는데 어떤 증거인멸을 하겠나. 더구나 제1야당 대표가 도주하겠나"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