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석회의, 명단 공개·책임자 처벌 등 재발 방지 대책 촉구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는 21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블랙리스트 감사 결과 발표 연기를 규탄하고 경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지효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는 21일 충북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블랙리스트 감사 결과 발표 연기를 규탄하고 경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사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는 21일 도교육청이 단재교육연수원 블랙리스트 의혹 감사 결과를 연기한 것에 대해 규탄하고 충북경찰청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교육청은 '경찰이 수사 개시를 통보(1월 30일, 지난 2일)한 데다 감사반의 감사처분심의회나 재심의 신청 등의 절차가 남아 있다'는 이유로 감사결과 발표 하루(지난 16일) 전 돌연 발표를 연기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 명단 공개와 책임자 처벌,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이 수립될 때까지 도민과 함께 투쟁하고 피해 강사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함께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연석회의는 이와 관련해 단재교육연수원의 강사들을 중심으로 블랙리스트 명단에 포함돼 있는지의 정보공개 청구와 충북도교육청의 '모니터단'의 활동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도교육청은 정보공개 청구에 적극 응해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상열 단재교육연수원장은 지난달 5일 자신의 SNS에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폭로했고 도교육청은 지난달 25∼31일 외부인을 반장으로 한 감사반을 꾸려 자체 감사를 했다.

경찰도 지난달 12일 충북자유민주시민연합의 고발(명예훼손 및 공무집행 방해 혐의)에 따라 김 원장 등을, 지난달 26일 충북교육연대 등의 고발(업무방해 혐의)로 윤건영 교육감 등을 각각 수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충북 도민의 관심이 집중된 사안임을 감안해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고 결과를 조속히 발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