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지역대응기본계획 수립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발굴 본격화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충북 영동군이 인구감소·지방소멸 위기 대응체제 구축을 본격화한다.

22일 군에 따르면 이달 영동군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시행·투자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한다.

이는 인구감소지역 지정에 따른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시행계획 및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인구정책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조치이다.

인구감소지역대응기본계획은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2026년까지 5개년의 투자계획을 수립한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인구감소지역(89개)과 관심지역(18개)에 연 1조원씩 10년간 총 10조원 규모로 지원한다.

군이 추진하는 이 연구 용역은 2월부터 6개월간 진행되며, 인구감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군의 20개 부서와 영동군 인구감소지역대응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추진단과 함께 영동군의 지역 여건이 반영된 차별화된 투자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기본계획 수립과 사업발굴에 주민 참여와 의견수렴을 위해 '내 아이들이 살아갈 영동'이라는 주제로 다음달 14일까지 인구정책 아이디어를 공모중이다.

오는 27일 인구감소 대응 및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를 위한 사업발굴보고회를 열어 인구감소지역의 생활인구를 증대하고 지역의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을 방지해 지역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입장이다.

김해용 기획감사관은 "주거, 교통, 복지, 의료, 문화, 관광, 경제, 교육 등 일상과 직접 관련된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가 내실 있게 구축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실효성 있는 사업발굴 등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