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만9천여㎡ 규모 995세대 아파트 건립… 2026년 3월 입주예정

청주 가경홍골2지구 도시개발사업 본격 추진 조감도./청주시
청주 가경홍골2지구 도시개발사업 본격 추진 조감도./청주시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청주시가 흥덕구 가경동 홍골 일원에 추진 중인 홍골2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최종 승인했다. 가경동 홍골 일원에는 지난 2020년 준공한 홍골지구(가경아이파크1,2단지)를 시작으로 서현1·2지구, 서부지구에 이어 다섯 번째 민간 도시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총 토지면적 7만9천363㎡에 995세대(2천488인) 규모 아파트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시행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2020년 6월 제안서를 제출해 그 이듬해 6월에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했다. 그 해 12월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했다.

청주시가 24일 인가 고시를 통해 최종 승인함으로써 해당 사업은 금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6년 3월경 입주할 예정이다.

충북공고 북측 가경동 홍골 일원은 지난 2016년부터 약 9천200세대를 수용하는 규모로 총 10개의 도시개발사업이 단계적으로 계획(3개 단지는 준공, 4개 단지 진행중)돼 있다.

모든 사업이 완료되면 하나 소생활권이 형성되는 셈이다.

시는 단계적 개발에 따른 각종 기반시설 부족에 대비해 이 일대 전 구역을 포괄하는 광역적 영향을 분석해 종합계획(MasterPlan)을 마련했다.

민간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생활권 내 주민 생활편익시설 확충을 위해 개발이익의 상당 부분을 해당 지역에 재투자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어린이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다양한 테마 어린이공원 조성 ▷집중호우를 대비한 저류지 조성 ▷주민 커뮤니티를 위한 공공용지 제공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서부로(석곡사거리~죽림사거리) 6차선 확장비용 부담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입주민들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시민의 주거안정과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정주여건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도 균형있고 조화로운 도시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