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부결 여론 우세… 정의당, 찬성 방침 재확인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의회 표결(27일)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부결시킬 것이란 중지를 모았다.

하지만 아직 의원들이 고민 중이란 언급도 있어 이탈 표도 나올 것으로 보여 다소 혼란이 예상된다.

26일 야권에 따르며 27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표결에 부쳐진다.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부결되면 구속영장은 영장 심사 없이 영장이 기각된다. 민주당은 국회 의석 과반인 169석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국회 재적의원은 299명으로 민주당 외 전원이 찬성표를 던지고 민주당에서 이탈표가 최소 28표가 나와야 가결된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대표에게 제기된 혐의를 반박하며 구속영장의 부당함을 재차 강조할 예정이다.

실제 당내에선 이번에는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되, 향후 체포동의안이 또다시 온다면 이 대표가 '결단'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비명(비이재명)계로 꼽히는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번에는 부결을 시키되 향후 당 대표에게 결단을 요구하자는 그룹이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 역시 "이 대표도 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선택할 것"이라며 사퇴론에 대한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지난 23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소 시 대표직 사퇴' 여부에 대해 "깡패가 날뛰면 대문을 닫아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내년 총선까지 대표직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27일 표결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압도적 부결'이 되더라도 이후 당내에서 새로운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함께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전체 당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찬성 투표 방침을 재확인했다. 다만 이정미 대표는 체포동의안 찬성이 곧 구속 찬성은 아니라며, 동요하는 일부 당원들 달래기에도 나섰다.

이정미 대표는 전날 전체 당원들에게 "우리 당 의원들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폐지해야 한다'는 당론에 입각해 표결에 임할 예정"이라면서도 "체포동의안 찬성이 곧 이 대표 구속 찬성은 아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이정미 대표는 "(당원들로부터) '어떻게 윤석열 검찰의 수사를 믿고 이재명 대표 구속에 찬성할 수가 있느냐'는 말씀을 많이 들었다"며 "분명히 하고 싶다. 체포동의안 찬성이 곧 이재명 대표 구속 찬성이 아니다"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와 같은 처지에 놓인다고 해도 마찬가지로 판단하겠다"며 "10년간 유지한 '불체포특권 폐지' 당론을 이번에만 예외로 둔다면 앞으로 그 누구에게도 불체포특권을 내려놓자고 주장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