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만에 열린 3.1절 기념식 참석...안보 위기 극복 위한 한·일협력 중요성 강조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4년 만에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들을 기억하고 우리 역사의 불행한 과거를 되새기는 한편, 미래 번영을 위해 할 일을 생각해야 하는 날이 오늘"이라며 한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104년 전 3.1 만세운동은 기미독립선언서와 임시정부 헌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로운 민주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이었다"면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일본은 과거의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며 "복합 위기와 심각한 북핵 위협 등 안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한·미·일 3자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칠흑같이 어두운 시절,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금의 번영이 자유를 지키고 확대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보편적 가치에 대한 믿음의 결과였다"며 "그 노력은 한시도 멈춰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우리 모두 기미독립선언의 정신을 계승해서 자유, 평화, 번영의 미래를 만들어 가자"고 말하며 기념사를 마쳤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애국지사 및 독립유공자와 유족, 주요 공직자 및 각계 대표, 주한외교단, 시민 등 1천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3.1절 독립유공 포상 대상자는 총 104명이며, 기념식에서는 이 중 5명의 포상대상자 유가족에게 훈장 등이 직접 수여됐다. 故김언배(건국훈장 애국장), 故손화삼(건국훈장 애족장), 故김학길, 故박승표, 故신영수(이상 대통령표창).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