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신 사태' "'검사아빠'가 계급된 신분제 사회...尹, 사과해야"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일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 학교폭력(학폭) 전력으로 낙마한 '정순신 사태'와 관련해 "'검사 아빠'가 계급이 돼버린 신분제 사회의 단면부터 총체적 인사 참사와 책임 회피까지, 현실은 더 지독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친윤 검찰공화국의 스카이캐슬'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스카이 캐슬'은 기득권층의 사교육과 특혜 등을 다룬 드라마다. 이번 사태는 드라마보다 더한 현실"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사태의 대책으로 '학교폭력 근절'을 지시했다"며 "잘못 짚었다. 이 사건은 학교 문제가 아니라 계급 문제"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부모 잘 만난 가해자가 서울대 입학까지 하며 승승장구하는 동안 피해자는 극단적 선택까지 시도하며 후유증에 시달렸다"며 "아버지가 고위직 검사가 아니었다면 상상 못 할 가해"라고 적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해명은 더 기가 막히다"며 "검색 몇 번 해보면 알 수 있는 사건에 대해 '본인이 말하기 전에 알 수 없다'며 하나같이 책임 회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증할 수 없었던 게 아니라 검증할 생각조차 안 했던 것 아니냐"며 "대통령이 낙점했으니, 검증 담당자들이 온통 같은 '친윤 검사' 식구들이니 '프리패스'한 것 아니냐고 국민들은 묻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인사 검증과정에 대해 낱낱이 밝히고 인사 참사 책임자를 문책하라"며 "윤 대통령이 직접 피해자와 국민 앞에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