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댐주민단체 "댐으로 긴 세월 고통, 규제완화 촉구"
충청지역 6개 단체 "지역 갈등·환경파괴 행위" 반발

전국댐·환경단체, 대청댐주민단체들이 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댐지역규제 완화를 촉구하고 있다./장병갑
전국댐·환경단체, 대청댐주민단체들이 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댐지역규제 완화를 촉구하고 있다./장병갑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대청호 등 댐 지역 규제를 놓고 시민단체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전국댐·환경단체, 대청댐주민단체들이 댐 소유권을 지자체로 이양하고 규제완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긴 세월 댐으로 인한 고통은 참혹 자체다"며 "소몰로 빼어난 경관도, 유구한 역사도, 대대로 살아왔던 고향도 다 수장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류 대도시 강변에는 온갖 것이 다 들어섰는데 어찌 댐 상류는 음식점 하나 편히 만들지 못하고 뱃놀이조차 어렵단 말인가"라고 비난했다.

특히 이들은 김영환 충북지사에게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댐소유권 지역정부이관과 규제 해소 등을 위한 토론회를 정부의 폭력적 댐관리에 근본적으로 저항한 역사적 사건"이라며 "댐 주권회복과 규제 철폐를 위한 길, 굽힘 없이 가시라"고 전했다.

이들은 대청댐과 충주댐 환경규제 완화에 반대하는 환경단체에 "패권적 시민운동은 가라"며 쓴소리를 했다.

이들은 "댐 상류지역의 아픔을 해소할 대안도, 실천도 부족하면서 '규제완화 반대'를 외치는 것이 참다운 시민운동인가"라며 "동식물보호를 외치면서 정작 주민행복은 왜 외면하느가"라고 따져물었다.

반면 지난 2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대전과 충청지역 6개 환경단체는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청호 규제 완화와 청남대 개발을 지역 갈등 조장과 환경 파괴 행위로 규정하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대청호는 충청지역 400만 주민 공동의 것으로 먹는 물의 오염 유발을 원하는 충청 주민들은 없다"며 "지역의 갈등만을 부추기며 환경파괴를 일삼는 규제 완화와 난개발 계획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