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오서영 청주시 청원보건소 지역보건팀장

한국 갱년기 비율은 국가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0년 통계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50세에서 54세 사이가 갱년기 기간이며, 이 나이대 여성 인구 비율은 전체 여성 인구 약 10%에 해당합니다.

또한, 2020년 기준으로 한국 여성 평균 수명은 약 84세이므로, 갱년기는 여성 인생에서 상당히 긴 기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갱년기 관련 건강문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갱년기에 대한 적극적인 건강관리와 예방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여성에게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삶의 전환점입니다. 이는 신체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변화도 함께 가져옵니다. 갱년기는 인생에서 새로운 시작의 시기이며, 이를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 주요증상으로는 여성호르몬 감소,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불안, 우울, 공포, 분노 등의 감정 증가, 땀이 많이 나며, 기침, 가래, 호흡곤란,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 골다공증, 대사량 감소와 활동량 감소로 체중 증가, 수면장애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갱년기를 건강하게 지나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유지: 갱년기는 여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채소, 과일, 고기, 생선, 곡류 등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여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양 수분을 섭취하고, 과다한 알코올 섭취와 담배 피우기를 피해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 습관: 운동은 건강한 갱년기를 지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통해 체력과 근육량을 유지하고, 심혈관계, 뼈 건강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갱년기는 여성에게 정서적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휴식을 취하고, 취미 활동을 즐기며,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필요한 건강 검진 받기: 갱년기는 여성 건강에 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건강 검진을 받아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 조기 발견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서영 청주시 청원보건소 지역보건팀장
오서영 청주시 청원보건소 지역보건팀장

전문가와 상담하기: 갱년기는 여성에게 생소한 변화가 많은 시기입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의 건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갱년기는 삶의 변화일 뿐, 여전히 자신의 인생을 즐길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갱년기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삶의 새로운 시작으로 여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