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 오하나 이스라엘 의장과 환담

김진표 국회의장은 15일 오전(현지시간) 예루살렘에 위치한 이스라엘 의회(크네셋)에서 아미르 오하나 국회의장과 만나 과학기술 협력 및 스타트업 활성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15일 오전(현지시간) 예루살렘에 위치한 이스라엘 의회(크네셋)에서 아미르 오하나 국회의장과 만나 과학기술 협력 및 스타트업 활성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15일 오전(현지시간) 예루살렘에 위치한 이스라엘 의회(크네셋)에서 아미르 오하나 국회의장과 만나 과학기술 협력 및 스타트업 활성화, 투자 및 경제교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한반도 비핵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한-이스라엘 FTA가 양국 수교 60주년인 지난해 12월 공식 발효됐다"며 "이는 이스라엘이 아시아 국가와 체결한 최초의 FTA이자 한국이 중동 국가와 체결한 최초의 FTA로, 양국 간 우호·협력 관계를 매우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이어 "이미 올해 4월까지 이스라엘행 항공편이 거의 매진될 정도로 많은 한국인이 이스라엘 방문을 계획하고 있고, 또 히브리대 포함 4개 이스라엘 대학에서는 한국학·한국어 과정을 운영중이며, 한국문화·한식·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기도 상승하고 있다"면서 "양국 관계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해나가기 위해서는 양국 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오하나 의장은 "양국은 비록 거리가 멀지만 1948년에 국가가 성립된 것도 그렇고 어려운 상황에서 발전을 거듭하는 등 공통점이 참 많은 나라"라면서 "앞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과거만 돌아보지 말고 앞을 내다보는 친구가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양국이 첨단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을 키워 시너지를 내자고 강조했다.

그는 "이스라엘은 GDP 대비 R&D 투자 비중이 세계에서 가장 높고(5.4%) 한국은 2위 국가(4.8%)로, 한국의 우수한 제조역량과 이스라엘의 첨단기술이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항공우주, 보건의료, 인공지능 등 다양한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 증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하나 의장은 "경제는 상호보완적이므로 첨단기술을 가진 파워국가 한국과 혁신을 이끌어내는 역량을 갖춘 이스라엘이 힘을 합치면 분명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며 "특히 양국의 자유무역협정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하며 한국의 투자와 기술교류는 언제든 환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