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기시다, 16일 밤 긴자 노포서 '화합주' 의기투합
17일 오후 방일 마치고 귀국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저녁 한일정상회담을 마치고 가진 친교 시간에 '화합주'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은 먼저 도쿄 번화가인 긴자의 스키야키 식당 '요시자와'(吉澤)에서 부부 동반으로 만나 저녁 식사를 했다.

이어 인근의 '렌가테이'(煉瓦亭)로 자리를 옮겨 대화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맥주잔을 기울이던 윤 대통령은 화합하는 뜻으로 한국 소주를 함께 마셔보자고 제안했고, 그렇게 맥주와 소주를 곁들여 마신 기시다 총리는 '한일 우호의 맛'이라는 표현으로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셔틀 외교' 복원 차원에서 한국 답방을 약속한 기시다 총리는 나중에 방한해서도 윤 대통령과 이런 친교 행사를 갖기를 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일 이틀째인 17일 윤대통령은 한일 정·재계 인사들을 만나 새로운 한일관계 구상에 대해 설명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입법교류단체인 한일의원연맹, 민간교류 협력을 담당하는 한일협력위원회 등 한일 간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주요 정관계 인사들을 만난다.

이 자리에는 아소 다로 전 총리,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등도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윤 대통령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 주관으로 열리는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오찬을 겸한 이 행사에서 양국 기업인을 격려하고 한일 간 경제협력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는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과 한일경제협회장인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들도 참석한다.

이어 윤 대통령은 게이오대학을 찾아 한국 유학생, 일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회를 갖는다. 윤 대통령은 미래 한일관계 주역들을 격려하고 양국 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공감대를 넓혀 나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늦은 오후 1박2일간 방일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