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정설희 청주시 봉명2송정동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정도가 다르겠지만 사람이 살아가는데 스트레스가 없는 삶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학업, 취업, 직장에 대한 스트레스 등 연령대 별로 느낄 수 있는 주된 스트레스의 유형도 다양하다. 특히 직장 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아주 고질적인 병이 아닐 수 없다.

직장 내에서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의 종류로는 대인 관계, 업무 과중, 민원인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 등이 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다. 심한 수준의 스트레스를 충분히 덜어내지 못하고 지속된다면 몸도 마음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는 필수적이다.

스트레스 유발 요인을 찾아서 제거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인간관계에 의한 스트레스나, 직무상의 스트레스와 같이 간단히 원인을 제거할 수 없는 문제가 매우 많다. 가장 대중적인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는 취미를 갖는 것이 있다. 그중에서도 운동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적당한 운동은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보인다. 산책도 운동이기는 하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가만히 앉아만 있으면 잡념이 쌓일 수 있다. 몸을 움직여서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야 한다. 공원 같은 곳에 가서 최소 10분 동안 걷자. 나무를 자주 보고 자연의 소리를 듣고 있으면 마음이 저절로 안정될 것이다. 그 밖에도 먹는 것, 독서, 소비 등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이 몇 가지 있다.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운동을 강요하면 그 또한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 가령 게임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같은 자리에서 계속 죽게 된다면 새로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이어질 수 없다. tv나 유튜브 시청을 통해 잡념을 떨쳐 버리는 방법도 있지만 가능한 유의미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는 것이 삶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자기 계발을 위한 독서, 지식 습득을 위한 공부, 업무 외에 다른 기술을 배우는 것, 자격증 취득 등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이라면 지속 가능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정설희 청주시 봉명2송정동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정설희 청주시 봉명2송정동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우리는 앞으로 남은 직장 생활 동안 수없이 많은 스트레스를 맞이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 방법도 다양하게 연구하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시작한 취미생활이라도 같은 활동을 수년간 지속하여 단순 반복적인 행위로 받아들인다면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스스로가 즐길 수 있으며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남은 인생의 숙제가 아닐까.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