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검찰이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 기소에 대해 "저에 대한 기소는 전에도 수차례 말했던 것처럼 '답정기소'"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이미 정해놓고 기소하기로 했던 검찰이 온갖 압수수색쇼, 체포영장쇼를 벌이면서 시간을 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이제 그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사건은 이미 8년 전에 불거졌던 검찰 게이트다. 당시 정영학 녹취가 이미 검찰에 압수됐음에도 불구하고, 녹취 내용에 당시 범죄 행위들이 적나라하게 언급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수사하지 않고 묵인, 방치했던 검찰"이라며 "저에 대한 기소는, 이미 전에도 수차례 말씀드렸던 것처럼 답정'기소'다. 이미 정해 놓고 기소하기로 했던 검찰이 다만 시간 지연하고 온갖 압수수색 쇼, 체포영장 쇼를 벌이면서 시간 끌고 정치적으로 활용하다가 이제 그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혀 놀랄 일도 아니다. 이미 정해진 일이었기 때문에, 이미 예상했던 일"이라며 "검찰의 이번 기소로 이제 검찰의 시간이 끝나고 법원의 시간이 시작될 것이다.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고 이미 정영학 녹취록에 적나라하게 다 드러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이 대표 기소와 관련, "더이상 대표직을 수행할 수 없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에 대한 혐의가 입증되어 이제 기소가 된다는 뉴스를 봤습니다만 매우 심각한 내용인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장동 핵심 의혹인 428억원 약정설이 이번 공소장에서 제외됐다는 민주당 측 지적에 대해서는 "그것 말고도 앞으로 계속해서 조사할 사항이 많다"고 반박했다.

이어 "백현동 의혹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고, 쌍방울 사건도 연관성이 매우 짙은 증거들이 다 나와 있지 않나"라며 "이재명 대표에 대한 추가 수사와 추가 기소가 계속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법 위에 누구도 군림할 수 없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한 것 아니겠나"라며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의원 특권을 악용해 부결됐다는 점은 유감스럽다. 민주당은 말과 행동이 따로인 모습을 탈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