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선거제 개편을 논의할 전원위원회에 상정할 안건을 의결했다.

국민의힘이 제안한 '도농복합 중대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와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 등 총 세 가지 안건을 중심으로 전원위는 선거제 개편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국회의원 정원의 경우 세 가지 안 모두 증원 없이 현행 300명을 유지하는 내용이다. 다만 세 가지 안 모두 비례성을 강화하고자 비례대표 의석 수 증가를 꾀하고 있어 지역구 의석 수가 현행 253석에서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체회의에서 의결된 안은 지난 17일 정개특위가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에서 국회의장실 산하 헌법개정 및 정치제도 개선 자문위원회가 정개특위에 제출한 안을 기반으로 의결한 안과 달라졌다.

소위 의결안엔 국회의원 정수를 350명으로 늘리는 안이 포함돼있어 반대 여론이 거셌다.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수 증가 불가 방침을 밝힌 데 이어 민주당도 공감하면서 결국 여야가 각각 대안을 제시했다.

한편, 여야는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전원위를 구성하고 오는 27일부터 2주간 전원위를 열어 선거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