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안·예산안 수반 안한 정책도 모두 당정 간에 긴밀 협의하라" 강조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국민의힘 박대출 신임 정책위의장과 대통령실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간에 당정 정책 공조를 위한 '핫라인'이 가동된다.

윤 대통령은 27일 "법률안과 예산안을 수반하지 않는 정책도 모두 당정 간에 긴밀하게 협의하라"고 내각에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그 과정에서 국민 여론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라"고도 했다.

이날 박 의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주요 당직 인선이 마무리되는 것과 맞물려 당과 대통령실 간 채널이 본격적으로 가시화할 전망이다.

사실상 정책실장 역할을 맡아온 이 수석은 박 의장의 카운터파트로서 주요 정책에 대한 사전 조율 작업에 적극 관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기획수석실의 위상과 역할이 한층 강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를 통해 노동·교육·연금개혁 등 3대 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게 윤 대통령 생각이라고 한다. 김기현 당 대표가 윤 대통령과 정례 회동을 건의하고, 당과 정부 그리고 대통령실 핵심 멤버가 참석하는 고위 당정협의회를 수시로 열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된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20일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대통령(이 주관하는) 행사에 의원들의 참여를 늘리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2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당 지도부 출범을 계기로 정부의 심기일전을 거듭 독려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청사에서 회의를 주재할 차례지만, 윤 대통령이 국무위원들을 상대로 한 '각별한 당부'를 위해 직접 나서는 것이라고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