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욱 교수
정재욱 교수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대학교가 올해 3월의 '이달의 연구자'로 정보통신공학부 정재욱 교수를 선정했다.

정재욱 교수는 피인용 지수(Impact Factor) 33.255, 학문 분야별 IF값 상위 0.181%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Nature Electronics에 'Wafer-scale alignment and integration of micro-light-emitting diodes using engineered van der Waals forces(반데르발스 힘의 조절을 통한 대면적 마이크로 LED의 정렬 및 집적)'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 정 교수는 마이크로 LED 칩의 한 방향 정렬을 위한 칩 표면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고, 유체의 안과 밖에서 마이크로 LED 칩의 표면 거칠기에 따른 반데르발스 힘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유체 안에서 대량의 칩을 정렬/집적해 대면적 디스플레이 제작에 응용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정 교수는 "기존의 기술은 개별 마이크로 LED 칩을 디스플레이 픽셀 위치에 하나씩 정렬하는 방식을 이용하므로, 낮은 수율, 단가 상승, 대량생산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마이크로 LED 칩의 양면의 반데르발스 힘의 차이를 극대화 시켜 다량의 칩을 매우 높은 수율로 한 방향 정렬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며 "앞으로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다른 나라와의 기술 격차를 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의 공동연구 및 연구비 지원을 통해 이뤄졌으며, 3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키워드

#충북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