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초등1~고등1 기초학력 진단… 맞춤형 지원 확대

세종시교육청은 2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초학력 보장계획'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장중식
세종시교육청은 2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초학력 보장계획'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장중식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세종시교육청이 기초학력 진단 확대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권 강화에 나섰다.

세종시교육청은 2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초학력 보장계획'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임전수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저마다의 속도로 배움을 즐기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며 “매년 3~4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기초학력 진단의 달을 운영하고 내년부터는 고2학년까지 학교 자율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각급 학교에서는 기초학력 진단검사와 관찰?면담 등을 통해 후보군을 구성하고 교장, 교감, 관련 기관 전문가 등 7명 내외로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기초학력 향상 다중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학급 내에 집중지원을 실시하고 일반지원과 학교 밖 전문지원도 세밀히 관리한다. 구체적 실행안으로 기초학습지원센터 중심으로 Wee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다문화지원센터, 교육복지사업 등은 물론 지역 전문병원 및 상담 기관과의 연계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학습지원교육 기반을 내실화를 위해 기초학력지원센터에서 방과후 또는 야간을 이용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심층심리 평가 및 해석 상담, 심리치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교원의 기초학력 지도 전문성을 강화해 지원교육 내실화를 기하고, 담당 교원뿐만 아니라 일반교원, 신규교사 등을 위한 맞춤형 연수를 운영해 역량 함양을 지원한다.

임 국장은 "시교육청은 기초학력 보장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초학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정밀한 진단과 다중 맞춤형 지원 및 지역사회 협력속에 기초학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