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LS시험동에서 전시회 부스 소개를 하고 있다.
VILS시험동에서 전시회 부스 소개를 하고 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대학교가 지난 31일 오창캠퍼스에서 충북대 스마트카연구센터의 주관으로 충북 자율주행 테스트베드(C-track) 준공식을 진행했다.

이날 C-track을 기반으로 충북대와 산학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업들의 자율차량 전시 및 데모 시연도 가졌다.

이번에 준공한 C-track은 8만3천96㎡(약 2만5천평)의 규모로 도심구역, 순환구역, 야외구역, 응용구역 및 주차구역에 각종 차량 시험로와 통합관제센터, VILS 시험동 등의 시설물들로 구축됐으며 실제 도로환경을 반영한 5개 구역 16종의 시험로를 구성해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시험로의 경우 신호교차로, 보행자도로 등 필수적인 자율차 실험시설은 물론 공사구간, BRT 전용도로, 갓길 주차구역 등 다양한 도심환경을 재현하고 있으며 국내 자율주행 기술수준 향상에 맞추어 비포장도로, 산악경사로 등 주행난이도가 높은 시험시설까지 갖추고 있다.

C-track은 중소기업, 연구소, 대학교 등을 대상으로 자율주행 연구 및 안전성 평가지원은 물론 자율주행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센서, SW, 전장 부품 등의 연구 및 검증지원을 위해 건립됐다. 이곳은 초중고 진로체험 학습, 재직자 재교육, 자율주행 경진대회 그리고 일반인 대상 자율주행 체험 행사 등에 활용을 통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인프라의 지역 거점화, 전문 인력 양성, 벤처기업 지원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북대는 개소 이전 운영규정 및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7개월 간의 시범운영을 진행했으며, 60여 개의 기관이 자율주행 테스트 및 성능평가를 위해 C-track을 이용할 것을 희망하는 등 충북대 오창캠퍼스에 구축된 C-track이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의배 총장 직무대리는 "충북대 오창캠퍼스 내 구축된 C-track에서 산·학·연 융합기술 육성을 위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산업 중심의 인력양성 및 산학연구 발전의 중심으로 성장해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C-track은 충북대가 국토교통부·충청북도·청주시와 공동으로 지역기업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맞춤형 모빌리티 신산업을 선도하고자 건립한 중·소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로 2019년에 공모를 통해 충북대학교가 오창캠퍼스 내에 테스트베드 적지로 선정된 후 2022년까지 총 295억원을 투입해 구축 완료하였으며 준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