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5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사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오전 제주에서 거행된 4.3사건 추념식 추념사를 통해 "무고한 4.3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그 유가족들의 아픔을 국민과 함께 어루만지는 일은 자유와 인권을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추념식에 직접 참석하지는 않았고,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신 참석해 대통령 추념사를 대독했다.

윤 대통령은 "희생자와 유가족을 진정으로 예우하는 길은 제주가 보편적 가치,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더 큰 번영을 이루는 것"이라며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어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인들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품격 있는 문화 관광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은 콘텐츠 시대다. IT 기업과 반도체 설계기업 등 최고 수준의 디지털 기업이 제주에서 활약하고, 세계의 인재들이 제주로 모여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무고한 4.3 희생자들의 넋을 국민과 함께 따뜻하게 보듬겠다는 저의 약속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며 "여러분께서 소중히 지켜온 자유와 인권의 가치를 승화시켜 새로운 제주의 미래를 여러분과 함께 열어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