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인상 요구 … 협의 지지부진 '공급 초비상'

레미콘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레미콘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레미콘운송노동조합 청주지부(이하 레미콘운송조합)가 청주레미콘협의회에 요구한 운송 단가 인상안의 협의가 지지부진하면다며 10일 레미콘 상하차 거부에 나서 청주지역 건설 현장 공사가 중단될 위기다. 

청주레미콘협의회(이하 청주레미콘협)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전국건설자재협의회(이하 건자협)와 레미콘 가격 협의를 이어왔다. 7개월간 지속된 협상은 서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지난달 29일 결국 결렬된 것으로 확인됐다.

애초 청주레미콘협의회는 건자협과 레미콘 가격 협상을 매듭지은 뒤 레미콘운송조합과도 운송비 단가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었다. 계획대로라면 지난 3월 31일 협상을 완료하고 4월 1일부터 변경된 단가를 적용할 예정이었다. 운송 단가 협상은 매년 이뤄진다.

청주레미콘협의회 관계자는 "레미콘 가격에는 자재 비용 뿐 아니라 운송비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건자협과 레미콘 가격 합의가 선행돼야 레미콘운송조합과도 운송비 단가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며 "하지만 합의가 파행으로 이어지면서 운송비 단가 논의도 이뤄지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충청권 대부분 지역에서 이같은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특히 충북에선 청주지역만 협상이 지지부진하다. 

협상이 늦어지자 레미콘운송조합은 지난주 레미콘차량 배차시간 및 운행속도를 조정하는 준법운영에 나서 레미콘 공급 조절로 청주레미콘협의회를 압박하기도 했다.

현재 레미콘운송조합은 청주레미콘협의회에 1회당 운송 단가 1만원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주레미콘협의회는 "청주는 타지역에 비해 레미콘 가격이 낮은 상황을 적극 어필하고 있는 만큼 건자협과 협의만 원만히 해결되면 레미콘운송조합과의 논의도 모두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며 "약속된 협의 기간은 넘겼지만 지속적으로 건자협과 협상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창 소재 한 건설사는 "지난해부터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부족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레미콘운송조합 파업까지 진행되면서 시멘트 공급난리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럴 경우 결국 공사기간 연장은 물론 비용 상승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시멘트사들 정기 보수 기간과 정부 탄소 중립 정책에 발맞춰 설비 개조 등 두개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면서 가동률이 줄었다. 시멘트 출하량도 크게 감소돼 건설사는 이중고를 겪을 전망이다.

충북레미콘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현재 콘크리트 생산 필수 재료인 시멘트 공급이 수요에 절반에도 못 미치는 30~40% 수준에서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레미콘은 공사장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준비한 콘크리트로 시멘트에 골재와 물 등을 섞어서 만든다. 레미콘이 부족하면 콘크리트를 타설(빈 공간에 콘크리트를 붓는 작업)할 수 없어 공사가 차질을 빚게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