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KTX 고속철도.
KTX 고속철도.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세종시 입장에서는 행정수도 위상 강화와 고객 편의성 차원에서 세종역 신설이 불가피한 현안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충북에서는 세종 인근거리에 오송역이 있음에도 공주역과 중간지점에 세종역을 건설할 필요가 있냐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특히 지난 정권 당시 국토부로부터 사실상 '불가 판정'을 받은 사안을 또 다시 들먹거린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세송시는 이춘희 전 시장 재임당시 의뢰했던 용역 자체가 충분치 못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40여 만명을 앞둔 세종시 인구와 세종역 신설시 수혜 대상인 대전 북부권, 즉 유성구와 서구 일부지역의 수요를 넣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시설에 더해 기존 국철을 이용한 조치원역 KTX 정차 등 두 가지 사업 추진을 위해 1억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이다.

충북 등 타 지역의 반발과 정부의 예타심사 과정 등 숱한 난제가 남아있지만 최 시장이 드라이브를 걸은 용역 결과는 4~5월(KTX 조치원역 정차)과 연말(KTX 세종역 신설)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당 소속이면서도 추진 강행과 결사 반대 등 대립각을 보여 온 최민호 세종시장과 김영환 충북지사의 입장은 지역구 주민의 의견을 대변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수긍이 간다.

다만, 이 같은 사안에 대해 보다 냉정한 자세로 무엇이 지역 주민을 위한 길인가를 곰곰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1차적으로 세종시가 추진하는 KTX 세종역 신설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최 시장이 투트랙 전략으로 제시한 KTX 조치원역 정차는 충북지역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고속전용열차선을 사용하는 오송역과는 달리 새마을호와 무궁화호가 운행하는 국철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논란의 중심이 된 KTX 세종역사는 고속철로를 이용하는 호남선, 즉 오송역과 공주역 사이에 또 하나의 역사를 세워야 한다는 데 있다.

이 또한 경제적 논리로 접근하면 해석이 달라진다. 오송역에 정차한 고속열차가 가칭 세종역에 또 한 번 정차한다면 수도권과 호남권 이용자들로부터 '저속철'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전국 역사 이용율을 비교한다면 결과는 달라진다.

오송역 대신 공주역 정차 시간을 줄이면 결과적으로 총 운행시간을 달라질 게 없다. 여기에 대전 북부권 이용객과 정부세종청사 이남 수요자를 합산한다면 경제성 또한 높다.

가장 큰 우려는 이 같은 접근법은 접어두고, 자기지역의 이득과 손해만 따지는 셈법, 더 나아가 정치권이 개입으로 지역간 대결 구도로 변질되고 있다는 점이다.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잠식되기 위해서는 보다 분명한 경제적 논리와 시각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것이 충청권 상생의 시작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