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영환 충북도지사
김영환 충북도지사

내년 4월10일의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윤석열 정부의 중간 시험대 성격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충청권에선 국민의힘이 석권한 광역단체장의 시·도정 평가도 총선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여당 입장에선 현재 기준으로 볼 때 쉽지 않은 승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일부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결과 30%를 넘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순신 변호사가 국가수사본부장직 임명 이튿날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로 자진사퇴하는 등 인사 난맥과, 근로시간 개편안 등 정책 혼선,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표출된 무리한 행태, 이런저런 외교적 논란 등이 차곡차곡 쌓인 결과로 풀이된다.

게다가 충북에선 취임 1년도 안 돼 구설수의 주인공이 된 김영환 지사의 여러 논란이 진행형이다.

야권이 주도하지만 친일 논란으로 시·군 순방마다 퇴진 압력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엔 김태흠 충남지사와의 교환 근무와 충북도·경기도의 상생발전 업무협약 체결도 기약 없이 연기됐다.

김 지사의 지지도는 곤두박질쳤다.

3월 들어 하락폭이 전국 시·도지사 중 최고 수준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제천 산불 당시 충주에서 술자리 참석은 악화된 여론의 불길에 기름을 부었다.

특히 음주량에 대한 해명에서 "안 마셨다, 물만 마셨다"에서 "1잔 채 안마셨다"로 바뀌었다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진희 도의원이 "20여잔 마셨다"는 폭로가 이어지면서 진실공방으로 확대된 양상이다.

김 지사의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에서 조차 최정훈 도의원이 나서 "산불 대응 매뉴얼상 도지사가 지휘할 단계가 아니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도지사가 도내 산불 진화작업 시점에 술자리에 가야 할 명분을 제공하지는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야당 의원과 술자리 참석을 보도한 일부 언론을 고소할 가능성을 내비췄다.

야당은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수사기관이 나선다면 김 지사의 실제 음주량과 술값은 누가 계산했는지, 이로인해 김영란 법에 저촉이 되는 지 등 파문이 더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주량에 차이가 난다면 '거짓말 도지사'로도 낙인이 찍힐 수 있다.

야권은 김 지사의 이런 논란들이 내년 총선까지 계속 이어지길 바랄 것이다.

윤석열 정부의 중간평가와 여당마저 우려하는 김 지사를 싸잡아 국민의힘 후보들을 궁지로 몰 것이 분명하다.

이를 통해 충북에서 총선을 이기고, 국회 다수당을 또 차지한다면 정권 탈환을 기대할 수 있다.

민주당의 상황도 지난 전당대회에서의 돈 봉투 의혹으로 녹록치는 않다.

그래서 매서운 여론의 화살을 여당으로 쏠리게 하기 위해 김 지사와 관련된 사안들을 집중 파고들 것으로 예상된다.

김 지사로 인해 총선 리스크를 걱정하는 시각이 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김승환 충북대 명예교수는 본보 기고에서 김 지사를 향해 "충북도민들이 원하는 것은 정식 기자회견을 통해 정중하고 겸손하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정치 시계가 김 지사의 결단을 재촉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