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 단편소설 '말의 온도'

[중부매일 이재규 기자]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회원사인 울산매일신문사와 S-OIL㈜이 공동주최하고 울산시가 후원하는 '제31회 오영수문학상' 수상 작가로 정지아 소설가가 선정됐다.

수상작은 계간 문예지 '창작과비평' 2022년 봄호에 발표한 단편소설 '말의 온도'다.

오영수문학상운영위원회(공동위원장 김호운·김병길)는 이달 14일 서울에서 심사위원회를 개최, 예심을 거친 5편의 작품 중 만장일치로 수상 작품을 선정했다.

심사는 구효서(소설가), 이재복(문학평론가·한양대 한국언어문학과 교수), 방현석(소설가·중앙대 문예창작학과 교수)씨가 맡았다. 시상금은 3천만 원이다.

수상작 '말의 온도'는 이혼한 딸이 고향으로 내려와 노쇠한 어머니를 부양하면서 어머니의 삶을 반추하고, 이해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정지아 작가는 1965년 전남 구례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박사)를 나왔다. 1990년 장편소설 '빨치산의 딸'을 펴내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으며, 19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고욤나무'가 당선됐다. '행복', '봄빛', '숲의 대화', '자본주의의 적'과 장편소설 '아버지의 해방일지'를 냈다.

이효석문학상, 한무숙문학상, 노근리평화문학상, 김유정문학상, 심훈문학대상, 김정한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조선대학교 초빙교수로 있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28일 오후 6시 울산 남구문화원 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