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천억원 투자, 글로벌 기술 허브인 '마더 팩토리'로 육성

LG엔솔 오창 에너지플랜트./LG엔솔
LG엔솔 오창 에너지플랜트./LG엔솔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이 오창 에너지플랜트를 전 세계 배터리 생산공장 글로벌 기술 허브인 '마더 팩토리(Mother Factory)'로 육성하기 위한 투자에 본격 나섰다

LG엔솔은 25일 충북 청주시 '오창 에너지플랜트2'에 6천억 원을 투자해 '마더 라인(Mother Line)'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마더 라인'은 차세대 설계 및 공정 기술이 적용된 제품 단순 시험 생산 뿐 아니라 양산성 검증까지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LG엔솔은 신규 마더 라인에서 '파우치 롱셀 배터리'의 시범 생산 및 양산성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전 세계 생산라인에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024년 12월 완공이 목표다.

이번 투자는 LG엔솔 오창 에너지플랜트가 연구개발(R&D) 및 제조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

실제 LG엔솔은 지난해 6월부터 5천800억원을 투자해 원통형 배터리 신규 폼팩터(4680) 마더 라인 구축도 진행하고 있다. 차세대 핵심 제품 검증은 모두 오창에서 이뤄지고 있다.

현재 LG엔솔은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전세계 생산라인 모습을 영상으로 데이터화하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딥러닝 시스템인 팩토리 모니터링 컨트롤센터(FMCC)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 배터리 전문 교육기관인 'LG IBT(Institute of Battery Tech)'을 통해 차세대 배터리 전문 인력 양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권 부회장은 "오창 에너지플랜트는 전 세계 공장에서 신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는 컨트롤 타워로 LG에너지솔루션의 글로벌 생산공장 중심지"라며 "앞으로도 과감한 투자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고 사랑하는 수익성 No.1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오창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