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세종시청 전경.
세종시청 전경.

‘주먹구구식 선진지 견학 행정’이 주민 불신만 키웠다. 현장이 제대로 가동되는 지조차 몰랐던 탓일까. 그도 아니라면 알고서도 강행하려는 꼼수였을까.

결국 여론의 뭇매를 맞은 다음에서 세종시 관계공무원들이 고개를 숙였다,

사건의 시작은 세종시에서 추진 중인 친환경종합타운 건설을 위한 사전 작업에서 비롯됐다.

세종시는 날로 늘어나는 인구 증가에 따라 생활폐기물 하루 발생량이 2016년 99t에서 2022년 200t까지 증가하면서 자체 처리시설 부족 현실에 직면했고, 일부 처리물을 민간에 위탁하는 방안을 적용하고 있다. 민간 위탁 처리비용만도 한 해 110억 원에 달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

친환경종합타운으로 명명된 폐기물 처리시설은 말 그대로 폐기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과 생테계 파괴를 최소화하는 친환경 프로젝트 사업이다.

시가 추진중인 친환경종합타운은 1일 소각량 400t, 음식물자원화 1일 80t을 처리하는 시설로, 주민이 원하는 편익 시설과 문화·체험시설을 포함해 조성할 예정이다.

198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 바람을 타고 우후죽순으로 확장된 도시계획의 후유증으로 발생한 폐기물 매립장을 둘러싸고 관과 민의 대립각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속칭 ‘님비현상’으로 명명되기까지 한 기피현상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에 세종시는 지역주민과 시의원 등 94명으로 된 선진지 견학을 추진하고 경기도 이천에 소재한 동부권 광역자원회수시설을 택했다.

하지만 준비과정부터 부족했다. 해당 시설이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 조차 파악하지 못했다, 현장에 도착한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대안조차 어설프기만 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소각로를 운영 중인 충남 아산시 환경과학공원으로 견학을 가려 했지만, 쌓일대로 쌓은 불신을 불식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담당 국장은 견학에 참여한 모든 주민께 사죄의 내용을 담은 사과문을 발송하고, 국장을 포함 직원이 직접 대면 사과를 표명했다. 이어 견학 중단에 대한 경위서를 비롯, 이번 사태와 관련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한마디로‘탁상행정’의 표본이라는 말로 해석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선진지 견학의 목적은 한 가지다. 무엇 하나라도 배우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데 무리가 없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시가 어설픈 준비과정과 이행, 특히 문제발생시 해결하는 방법조차 제시하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는 모습을 보여 준 자체가 문제다,

시 고위 관계자가 책임지겠다는 부분과 정도가 어디까인지 지켜 볼 일이다. 필요하다면 모든 책임의 수장이 나서야 한다. 그것이 책임있는 공직자의 자세이자 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