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호 시장 “"국토부 결정시 수용… 세종역 신설 매진"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최민호 세종시장이 핵심 공약으로 드라이브를 건 ‘KTX 조치원역 정차’가 난제를 만났다. 

이는 지난 25일 국가철도공단이 2023년도 충청권 내 고속·일반철도 건설사업 등 8개 사업 추진하는 방안을 발표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올 한해에만 7천82억원을 투입되는 사업중 세종시가 주목하는 부분은 평택~오송 2복선화(복복선) 건설 분야다.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은 서울과 천안아산~오송을 거쳐 대전으로 향하는 경부선과 수서발 평택을 거쳐 오송을 잇는 SRT 노선이 KTX와 합류한 후 공동으로 사용하는 구간(평택~오송)을 복복선화(복선 외 추가 복선)하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평택~오송 46.4km 구간의 선로용량 확대(190→372회)를 통해 국내 최초로 설계속도 400km/h대를 기록 한 고속철도를 투입하는 매머드급 사업이다. 

해당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평택과 오송 구간의 병목현상은 일시에 해소된다.

서울을 출발해 광명과 천안아산역~오송을 운행하는 KTX와 수서를 출발해 평택지제역을 거쳐 오송으로 향하는 SRT 노선이 합류하는 탓에 해당 구간(평택~오송)은 '저속철'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국토부와 철도공단은 복복선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잡았다. 

이 같은 방안이 현실화될 경우, 최 시장이 내걸었던 KTX조치원역 정차는 사실상 폐기수순이 될 가능성이 높다. 

국토부와 철도공사 입장에서는 고속철도 노선이 아닌 일반노선(무궁화호, 새마을호)를 이용하는 KTX 운행은 비용대 수익효과를 따져 축소하거나 폐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 시장이 투트랙으로 추진한 사안은 KTX 조치원역 정차와 KTX세종역 신설 두 가지다.

전자의 경우, 충북지역의 반발이 없는데다 국토부 결정만으로 충분한 사안으로 실현가능성이 높았던 공약이었이다. 하지만, 국토부와 철도공단이 평택~오송 구간 2복선화 사업을 공표함에 따라 가능성에 물음표가 달렸다.

최 시장은 “국토부 등 중앙에서 결정한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그 같은 결과(조치원역 정차 무산)가 나온다면 (역설적으로) KTX 세종역 신설 당위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최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투트랙 전략으로 접근했던 KTX 정차 공약이 둘 중 하나는 포기하거나 조정이 불가피한 것으로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또 다시 쟁점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