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간호법 처리시한 앞두고 팽팽한 긴장감
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시 98%가 "단체행동"

국제 간호사의 날인 12일 오후 간호사들이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2023 국제간호사의 날 기념 축하 한마당' 행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
국제 간호사의 날인 12일 오후 간호사들이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2023 국제간호사의 날 기념 축하 한마당' 행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간호법 제정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료업계간 수 싸움이 치열한 가운데 간호사들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아들은 국회의결을 마친 간호사법 제정안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면허증 반납과 정당 가입 등 초강수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대한간호협회(이하 간호협회)는 지난 8일부터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간호사 단체행동'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2일 오후 8시 기준으로 7만5239명이 참여했고, 이 중 98.4%(7만4035명)가 적극적 단체 행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13일 밝혔다.

14일 종료되는 이번 의견 조사와 관련, 협회 관계자는 "의견 조사 결과 적극적 단체행동이 결의되면 간호협회는 구체적인 투쟁 방향을 정해 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간호협회는 의견조사에 앞서 “대통령의 거부권이 행사되더라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집단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단체행동 수위가 어느 정도 선에서 이뤄질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협회는 노동조합이 아니기 때문에 연가를 내고 단체행동을 할 수 있지만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경우 보통 근무표가 한달 전에 짜여지기 때문에 한꺼번에 연가를 내고 투쟁을 하는 것이 쉽진 않다.

이번 의견조사 항목에는 간호사 면허증 반납 운동 참여 여부, 간호사 1인이 원하는 1정당에 가입하는 '클린정치 캠페인'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도 포함됐다.

간호사 면허증 반납 운동과 클린정치 캠페인 참여 의사를 물은 결과 각각 응답자의 61.5%(4만6272명), 78.1%(5만8762명)가 참여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쟁점화 된 간호법은 지난달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후 지난 4일 정부로 이송됐다.

대통령은 간호법을 이송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 공포하거나 이의가 있으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 오는 19일 결정시한을 앞두고 16일 정례 국무회의나 이후 열릴 임시 국무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예산된 가운데 윤 대통령의 최종 결정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