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 1.4명 돼야 초저출생 막아… 출산육아수당 1천만원 '희망''"
장기봉 인구정책담당관, 전국 첫 임산부 지원조례 추진

올해 1월 충북도 인구전담부서가 신설된 가운데 장기봉 인구정책담당관이 '출생률 전국 1위' 의지를 피력하며 파이팅하고 있다. / 김미정
올해 1월 충북도 인구전담부서가 신설된 가운데 장기봉 인구정책담당관이 '출생률 전국 1위' 의지를 피력하며 파이팅하고 있다.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지금의 인구를 유지하려면 부부가 결혼해 아이 둘을 낳아야 합니다. 사고 등으로 인한 사망을 고려하면 출산율이 1.4명은 돼야 초저출생을 막을 수 있어요. 초저출생(1.3명 이하)을 극복해보자는 강한 의지의 표명으로 '2026년 충북 합계출산율 1.4명'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저출생 지방소멸 위기 속에서 올해 1월 인구전담부서를 신설한 충북도는 인구늘리기에 도정의 역량을 모으고 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장기봉 충북도 인구정책담당관은 가족계획이 더이상 개별가정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가 함께 해결할 과제가 됐다고 강조한다.

"도정의 첫번째 우선순위를 인구정책에 두고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충북', '출생률 전국 1위', '전국 최고 임신·출산 친화 환경'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낳은 분들의 경제적 부담, 육아·보육 부담을 덜어드리는 것이 국가와 지자체의 의무 라고 생각합니다."

충북 인구는 163만6천여명, 합계출산율은 0.87명으로 역대 최저다. 제천·단양·괴산·보은·옥천·영동 등 6개 시·군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돼있고 15년 뒤 도내 전역이 포함될 전망이다. 이런 위기감 속에서 충북도는 올해 인구전담부서를 신설했다. 경북, 경기에 이어 전국 세번째다.

"전담조직이 만들어지면서 충북만의 특성을 반영한 지역단위 인구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됐어요."

기존의 인구정책팀 3명에서 인구정책팀·소멸지역지원팀·외국인관리팀 등 3개 팀 12명으로 부서가 커졌다. 5개월여동안 인구정책분야 전문가 초청 자문회의, 인구위기대응TF 회의 등을 진행해 민선 8기 인구정책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올해 인구정책 예산은 2천967억원으로 지난해 2천37억원에서 900억원이 늘었다.

"인구는 한가지가 해결된다고 늘어나는 게 아니고 일자리, 주거, 양육돌봄, 근로환경 등 사회 전반적으로 해결돼야 합니다. 단기간에, 갑자기 출산율이 오르지 않아요."

그러면서 공공기관, 기업체, 학교, 대학, 군부대 등 민(民)의 동참을 호소했다. 그 일환으로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충북 만들기 범도민협의회'를 만들어 동참 분위기를 조성할 생각이다. 7월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

"개인적으로 보면 아이를 안 낳는 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국가적·사회적으로 보면 아이 한 명이 소중한 자원입니다. 아이를 낳으면 국가와 지자체에서 책임진다는 사회분위기를 만들어야 해요."

충북의 인구 특징으로는 농촌지역의 뚜렷한 감소세와 청년층 특히 여성의 수도권 유출을 꼽았다.

"괴산군, 보은군처럼 일부 시·군은 1년에 출생아가 100명도 안되는 지역이 있어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오는 7월 전국 최초로 '임산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준비중이다. 임산부 대중교통 무료 이용, 공공기관 무료 입장, 휴양림 이용료 감면 등이 담길 예정이다. 장 과장은 이달 시작된 출산육아수당 1천만원 지원에 기대를 건다고 했다.

충북도 인구정책담당관의 역할에 대해선 '12척의 배'에 비유했다. 이순신 장군이 명량해전에서 일본의 133척의 배에 맞서 싸웠던 배가 12척으로, 최악의 위기에서 희망이 됐다.

"저희 과가 12명인데 인구절벽 위기에서 충북도 인구정책을 성공시키기 위한 12척의 배가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