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하리 사과 과수원서 발생 긴급 대책회의 등 집중 관리

이재영 군수가 3일 과수 화상병 확산 차단을 위해 지역 과수원을 방문해 예찰활동을 펼치고 잇다.
이재영 군수가 3일 과수 화상병 확산 차단을 위해 지역 과수원을 방문해 예찰활동을 펼치고 잇다.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괴산, 진천, 음성, 제천, 충주 등에 이어 증평군에서도 첫 과수 화상병이 3일 발생했다.

증평군은 증평읍 남하리 사과 과수원 1곳(0.27ha)에서 과수 화상병 의심 나무가 관찰돼 정밀 진단 검사를 한 결과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증평군은 과수 화상병이 발생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해 이날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과수 화상병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증평군은 확진된 과수 농가 1곳을 대상으로 감염 나무 제거 등 매몰작업을 하고 있으며, 생석회 살포, 농가 출입제한 조치 등 신속한 대응으로 과수 화상병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긴급방제약제와 생석회를 전 농가에 배부했다.

과수 화상병은 병원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식물병으로 현재까지 치료제는 없는 실정이며, 화상병이 발생하면 방제 명령에 따라 폐기 대상 과원의 나무와 기주식물에 대해 매몰, 소각, 폐기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

증평군은 과수 화상병 예방을 위해 사전방제 약제를 2월에 공급했으며, 3~4월에 전체 46농가 25.3ha에 약제를 살포했다. 또한 과수화상병 약제 살포 안내 및 위험경보 알림 등의 예보를 사과·배 재배 농가에 16회 안내해 발생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앞으로 증평군은 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생육기(6~7월)에 더욱 정밀한 예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증평군 과수 화상병 발생 긴급회의
증평군 과수 화상병 발생 긴급회의

또한 사과·배 재배 농업인들은 타 과수원 방문을 자제하고, 과수원 출입 시 소독 철저와 과수원 출입자에 대해 기록을 남겨 놓을 것을 당부했다.

이재영 증평군수는 "과수 화상병 발생량이 높아지는 7월까지 과수 농가들이 관심을 가지고 소독 등 과원 관리 및 과수 화상병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군에서는 화상병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