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8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관련 김영환 충북지사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다. /신동빈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충주시의회가 12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방침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침묵과 방조의 기조를 일관하는 우리 정부의 자세를 비난하고 일본에 대한 굴욕외교를 중단할 것과 오염수 방류 방침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시의회의 이번 결의문 채택은 당연하고 지지받을 만한 행동이다.

정부나 지자체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가장 우선이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우리 국민들의 많은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설비 시운전을 시작했다.

방류설비 공사가 끝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조만간 내놓을 예정인 최종 보고서에서 특별한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으면 올 여름에 오염수 방류를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설비 시운전을 시작한 날 우리 어민들은 전국에서 조업을 중단한 채 국회 앞에 모여 일본의 행위를 규탄하고 우리 정부의 안일한 대처를 강하게 질타했다.

생계마저 위협받게된 이들로서는 마지막 안간힘이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수산물 기피 현상과 소금 사재기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있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불안감을 여실히 보여주는 현상이다.

가뜩이나 힘든 지역경제도 더욱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방침은 철저한 자국 이기주의 행태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당사국인 일본 후쿠시마 어민들마저 오염수 방류방침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외면하고 있다.

정확한 데이터도 제시하지 않은 채 어정쩡한 태도로 국민들에게 무조건 정부를 믿어달라고만 하는 상황이다.

방사능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에 대해서는 '방사능 괴담'으로 공격하고 있다.

정부는 마치 비밀작전을 전개하듯이 후쿠시마 시찰단을 파견해 놓고 안전성 판정도 보류한 상태다.

의구심을 사게 만들어놓고 믿어달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정부는 국민들에게 신뢰를 주는 게 우선이다.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문제다.

일부 지방의회에서는 결의문 채택을 놓고 여야가 의견 대립을 보이고있다.

천안시의회는 2년 전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문을 의원 만장일치로 의결해 놓고도 최근 여야 의원들이 입장 차이로 결의문 채택이 무산됐다.

이 문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직결된 문제다.

여·야와 보수·진보를 떠나 사전 예방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는 게 당연하다.

정부나 정치권이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는 과한 대응도 지나치지 않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