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타당성 조사 마무리 후 행정절차 진행… 2026년 운영 예정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대전 대덕구 신탄진에 북부권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신탄진 고속·시외버스 정류소가 신설된다.

14일 대덕구에 따르면 오는 11월까지 '신탄진고속버스정류소 환승시설 설치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된다.

대전지역 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대덕구에는 고속버스터미널과 정류소가 없다.

이에 대덕구민들은 고속버스 이용 시 동구 용전동 복합터미널로 역(逆) 이동해 승하차함으로써 경제,시간적 손실은 물론 큰 불편을 겪어왔다.

대덕구가 지난 2016년부터 지역균형발전과 교통편의 등을 위해 대전시에 정류소 설치를 적극 요구해 왔지만 사업성 등을 이유로 추진되지 못했다.

그러다 연축지구 행정중심 복합 도시개발사업이 이뤄지면서 경부고속도로 와동나들목 및 신문교 건설 등에 따른 주변 여건 변화로 수요 증가가 늘어났고, 구는 수년 전부터 한국도로공사에 지속 건의한 끝에 지난 10월 특별과업으로 선정했다.

고속버스정류소는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 신탄진 휴게소와 맞은편 부산방향 졸음쉼터에 들어설 예정이다. 그 사이에는 보행자 육교가 설치된다.

대덕구는 타당성 조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국 시비 신청과 행정절차를 진행 한 뒤 오는 2026년 상반기 운영을 시작한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신탄진 고속버스정류소가 설치 되면 북부권 주민들의 경제적 시간적 손실과 뷸편 등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