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이 지연되면서 책임론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여야 합의로 후보지까지 확정해 놓고도 한발자욱도 더 떼지 못하는 세종의사당을 둘러싸고 국회는 물론, 충청권 자치단체장들도 논란의 중심에서 자유롭지 못한 신세가 됐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세종시를 넘어 충청권 여·야 정치권까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촉구 움직임이 재개되는 것은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은 '국회 세종의사당법(국회법 개정안)' 통과 이후 21개월이 지나도록 국회 규칙 제정이란 실질적 후속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국회 책임론을 부각시키고 있다.

지난 대선 과정을 거치면서 여·야 합의로 통과시킨 해당 사업은 후속작업에 필요한 국회규칙에 발목이 잡혔다.

전문 용약만 4차례를 거친 후 결론을 내 놓고도 국회규칙 제정안을 다루기 위한 자문단 구성 등 구차한 이유와 변명으로 세월을 보내고 있는 정치권의 셈법 또한 의심을 받기 시작했다.

상황이 다급해지자 일단 세종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더불어민주당은 홍성국 의원과 강준현 의원 등 2명은 지난 19일 국회 여의도의사당 앞 1인 시위에 나섰다. 국회 스스로가 풀지 못한 과제를 국회의원들이 나서 빠른 처리를 촉구하는 모습 자체가 안스럽다.

이어 지난 20일에는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 공동으로 '국회 규칙 제정'을 촉구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홍성국 세종시당 위원장과 임호선 충북도당 위원장, 복기왕 충남도당 위원장, 황운하 대전시당 위원장은 이날 서울 국회 본관에서 정책협의회를 열고, 공동의 의제 추진에 합의했다.

홍 위원장은 "기약 없이 늦어지는 국회 규칙 제정을 더는 두고만 볼 수 없다. 충청권 공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고, 균형발전을 위한 총력을 모을 때"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흐름을 본 지역 사회에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이 충청권 의제에 머물고 있는 한계를 지적하면서, 민주당 중앙당이 보다 추진력 있는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도 최민호 세종시장이 지난 19일 민주당 주도의 국회 여의도의사당 피켓 시위에 나섰다.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등 두 가지 사안 모두 대통령 공약 사항이라는 점에서 집권 여당의 책임론 또한 불거지고 있다.

당시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윤 대표와 김기현 당 대표에게 "국힘이 의지가 없다는 얘기를 듣지 않도록 강력히 해야 한다"는 요청을 한 사실까지 공표할 정도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정우택 국회 부의장도 국회 차원에서라도 조속하게 그리고 분명하게 추진하도록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 같은 논란이 또 다시 정치쟁점화되고 내년 총선용으로 남용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빠른 시일 내 논란을 종식해야 한다. 그것이 떳떳한 위정자들이 가져야 할 덕목이자 자세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