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현 칼럼] 한기현 논설고문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사실상 확정되자 청주시가 잔칫집 분위기에 휩싸였다. 청주시 시민단체와 정당 등은 주요 도로가에 '청주 지하철 시대 서막이 열렸다'는 현수막을 내걸고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를 일제히 환영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일 청주 문화제조창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착공식'에서 "대선 과정에서 공약한 대전~세종~청주∼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충북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주공항에서 청주 도심과 오송역을 거쳐 세종, 대전까지 새로운 교통축이 만들어지면 지하철로 더욱 편리하게 공항과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며 청주 도심 통과를 공식화했다.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는 20대 대선 기간인 2021년 11월 국민의힘 윤 후보가 충북 1호 공약으로 채택했다.

이에 충북도와 청주시는 지난 20일 대책 회의를 열고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정차역 선정, 역세권 개발, 사업비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특히 사업비 증가로 인한 부정 여론 종식을 위한 당위성 확보, 도심 정차역 주변 복합 개발 등 기획재정부 예타 통과를 위한 지자체 지원 사항과 정책성 연구용역 제안 등을 중점 협의했다.전문가 발언, 세부 논의 등은 비공개로 진행했다.김명규 경제부지사는 대책 회의에서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사업은 앞으로 예타를 통과해야 하고 이후에는 예산 확보와 관련 지자체 협의, 개통 후 충북도와 청주시가 어떻게 활용할 지 등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에는 수 조 원의 건설비가 추가로 들어 충북도와 청주시 재정 부담이 커졌다.도시철도와 달리 광역철도는 건설 비용 중 70%만 국비를 지원하고 30%는 노선이 통과하는 대전,세종, 충북이 구간별로 나눠 분담해야 한다.기존 충북선 활용이 아닌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은 지상이 아닌 지하철로 설계돼 사업비 2조 원이 더 든다. 충북도는 기존 분담금에다 2조 원의 30%인 6천억 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광역철도 운영비도 100% 지자체가 해결해야 한다.충북도의 열악한 재정 형편에서는 엄청난 부담이다.청주 지하철 시대가 열렸다고 마냥 기뻐할 수 없는 이유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4조2천억 원을 들여 대전 반석~세종정부청사~조치원~오송역~청주 도심~청주국제공항 등 총 길이 56.1㎞를 잇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일단 기재부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사업이 확정된다.국토부는 앞서 이달 9일 기재부에 청주 통과 노선을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다. 통과 여부는 내년 연말께 나온다. 예타를 통과하면 2025년 기본계획 수립, 2026~2028년 기본 설계와 실시 설계, 2028년 착공, 2032년 개통 예정이다.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는 국가 4차 철도망 계획에 빠졌다가 되살아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2019년 신규 사업 건의, 2020년 12월 충청권 공동 건의에도 2021년 4차 철도망 계획 초안에 미 반영됐다,하지만 같은 해 7월 조건부 대안으로 채택돼 기사회생했다.

충북 도민은 "충북 최대 숙원 사업이 해결됐다"며 충청권 광역철도 추진에 큰 기대감을 내비쳤다.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하면 전국에서 청주 접근성이 2시간 이내로 가능해져 대기업 유치와 외지 인구 유입, 지역 상권 활성화 등 청주 인구 100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한기현 논설고문
한기현 논설고문

청주 지하철 시대는 충북 도민이 한마음으로 뭉쳐 이뤄낸 결과물이다. 바다가 없는 충북의 지형도를 바꾸는 역사적인 사업이다.아직 갈 길이 멀다.예타 통과와 부정 여론 종식, 재정 확보 등 해결해야 할 숙제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충북도와 청주시는 광역철도 개통에 온 힘을 쏟아부어야 한다.

키워드

#한기현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