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최민호 시장 존치 움직임에 반발

세종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충청권 환경단체 회원들이 26일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충청권 환경단체 회원들이 26일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와 세종시는 금강 세종보 담수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존치와 철거논란이 뜨거운 세종보 운영을 둘러싸고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세종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충청권 환경단체 회원들이 26일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와 세종시는 금강 세종보 담수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최민호 세종시장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의 면담 이후 불거진 금강수계 세종보 존치 논의와 관련해 시민단체가 즉각 반발한 것이다.

보 철거를 위한 금강·영산강시민행동은 “최 시장과 한 장관의 만남은 야합”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일방적 공주보 담수로 고마나루 모래사장을 발 딛지도 못하는 악취 펄밭으로 망가뜨리더니 이제는 세종보 담수냐"라며 "세종보 담수를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끝까지 막아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최 시장은 금강을 이용물로 전락시키는 모든 개발사업 추진을 중단하라"며 "한 장관은 국민의 명령인 보 처리 방안을 이행하고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연속성 있게 논의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한 장관과 최 시장은 지난 12일 장관 집무실에서 만나 세종보 처리에 대해 논의시간을 가졌다.

당시 최 시장은 2025년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 등을 위해 세종보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에 힌 장관은 "세종보의 안전성과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한 뒤 탄력 운영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사실상 세종보 가동을 기정사실화 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한편, 4대강을 중심으로 이명박 정부때 조성된 세종보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철거와 존치논란이 뜨거웠지만 이렇다 할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