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이전·국가산단 지정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이장우 대전시장은 27일 "1년간의 성과라면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과 (유치 와)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160만평 지정을 꼽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성과는 당·정을 떠나 대전시 발전과 시민들을 위해 함께 힘을 실어줘야 함에도 불구, 트램 예산 증액에 대해 폄훼해 사회갈등을 유발하는 것은 대전시민의 이익을 위해 옳지 않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따라서 "시장으로서 시정현안에 혼신을 다해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시정발전의 적극적인 개혁을 위해 정무라인인 비서실장과 정무비서관을 새로운 영입 인사로 교체하는 등 임기 2년차의 새 출발을 시도하고 있다.

이 시장은 "특히, 대전 이전 후 7월부터 본격 업무가 재개되는 방위사업청은 연간 예산 16조 7천억원, 직원도 1천600여 명에 달해, 유치만으로도 지역경제에 큰 활력과 더불어 방산기업 투자 유치와 국내외 관련 바이어 증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유성구 교촌동 일원 국가산단을 미래형 첨단신도시 수준으로 나노·반도체와 우주항공, 양자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으로 경제 생산유발효과는 6조 2천억원, 취업효과는 3만5천여 명에 달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 근거로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후보지에 벌써 관내외 266개 기업이 투자 의향을 밝히고 있다"고 부연했다. 따라서 "카이스트, 충남대에 인공지능, 반도체연구소 등 구축으로 7월 최종발표예정인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시장은 "트램 2호선 국비사업은 예산 증액규모(6천599억원)가 커 중앙정부와의 예산협의 과정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1조 4천91억 원 규모의 총사업비에 대해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하기로 협의가 완료 됐다"라며 "그동안 사례를 볼 때 총사업비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후 일부 조정(감액 또는 증액)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대전시가 교육부의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범지역 공모사업에서 탈락한 것은 예비지정 평가 기준 중 혁신성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안다"라며 "아쉬움이 크나 내년 글로컬대학 공모에 선정되도록 라이즈 체계를 변화시켜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시장은 "대전의 경기 활성화 부활에 사활을 건 0시축제가 세계적인 축제가 되기 까지 최선을 다해 100만 명 이상의 외지 관광객이 찾도록 다채롭게 준비하겠다"라며 "'잠들지 않는 대전, 꺼지지 않는 재미' 캐치프레이즈로 다양한 퍼레이드와 문화 예술 공연을 계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