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북부권 의료공백 해소 방안 모색 토론회'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충북북부권 의료공백 해소 방안 모색 토론회'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충북은 우리나라에서 치료가능사망률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특히 충북 북부지역은 치료가능사망률이 높은 것은 물론, 시·군지역 가운데 응급실에 도착하는 시간과 건강지수 역시 전국 최하위다.

말 그대로 이 지역은 의료 혜택이 아주 열악한 의료 사각지대다.

이런 가운데 충북대병원이 충주분원 설립을 추진해 이 지역 주민들에게 큰 기대감을 안기고 있다.

충주 충북대병원 설립은 각고의 노력으로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포함돼 예타 통과 여부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런데, 정작 예타 통과를 위해 매진해야 할 충주지역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이상하리만치 잠잠하다.

자치단체나 지역 정치권이나 이 문제에 대해 별 관심이 없어 보인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이 건립되면 가장 혜택을 받는 대상은 충주시민인데도 말이다.

예타 통과를 위해 힘을 결집해도 부족할 판에 마치 남의 일인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지역 정치지도자들의 책임이 가장 크다.

시민 여론을 결집시키고 주도하는 주체가 이들이기 때문이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종배 의원만이 충주 충북대병원 건립 추진 공동위원장을 맡아 고군분투하고 있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충주시의회 의원들이 28일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충주 충북대병원 설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가 이 문제에 각별한 의지로 나서겠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예타 통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치단체인 충북도와 충주시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가장 앞장서야 할 김영환 도지사가 충주 분원 건립에 다소 부정적인 입장이라는 소문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 소문이 사실이라면 가히 충격적이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충북대 충주분원 설립을 선거공약으로 내세워 이 지역 유권자들로부터 지지를 얻었던 김 지사가 스스로 자신의 약속을 뒤집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정부에 국토 균형발전을 강력히 요구하면서 중부내륙 특별법 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그는 정작 충북도 내 균형발전 문제는 간과하고 있다.

만약 그가 충주 충북대병원 설립에 부정적이거나 미온적이라면 가뜩이나 청주권에 비해 소외된 이 지역 주민들은 다시 한번 상대적인 박탈감과 배신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충북도 내 의료 불균형은 심각한 수준이고 특히 북부지역은 의료 사각지대다.

의료문제는 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사안으로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김영환 지사 뿐 아니라 조길형 충주시장과 지역 도·시의원들도 충주 충북대병원 예타 통과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

선출직이 시민들의 염원을 외면하는 것은 스스로 시민들로부터 버림받는 행위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