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빨라…기온 높은 시간대 야외활동 자제

자료사진=연합
자료사진=연합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덥고 습한 장마와 폭염이 지속된 가운데 정부가 지난 1일 폭염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조정했다. 폭염 위기경보 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순이다.

행안부는 전국180개 구역 가운데 128개 구역(71%)에 폭염특보가 발령된 가운데 3일까지 무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위기 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경계'단계로 상향했다. 이는 지난해(7월2일)보다 하루 빠르다.

행안부는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사회 취약계층, 공사장 야외근로자, 고령 농업인 등 폭염 3대 취약분야 관리대책 강화를 지시했다.

또 폭염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실시간으로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철저한 대응태세를 갖출 것을 지시했다.

특히 무더위가 지속될 경우 독거노인, 노숙인, 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인명피해가 우려되므로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의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월요일인 3일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릴 것으로 전망했다.아침 최저기온은 21∼25도, 낮 최고기온은 26∼34도로 예보됐다.

3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33도 안팎으로 오르고 습도가 높아 최고 체감온도는 33~35도 내외로 오르는 곳이 많아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한편 '폭염 시 국민행동'에 따르면 폭염시에는 TV, 인터넷, 라디오 등을 통해 무더위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술이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보다는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가장 더운 오후 2~5시에는 야외활동이나 작업을 되도록 하지 않고 냉방기기 사용 시 실내외 온도차를 5도 내외로 유지해 냉방병을 예방해야 한다.

현기증과 메스꺼움, 두통의 가벼운 증세가 있으면 무더위심터 등 시원한 장소를 이용하고 축사, 비닐하우스 등은 환기하거나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춰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