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민선 8기 광역·기초 자치단체장들이 취임 1년을 맞았다. 많은 단체장들이 기자회견이나 간담회를 열며 지난 1년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는가 하면, 일부는 별도의 기념식 없이 민생현장을 방문하고 급식·농촌봉사를 하며 주민들과 조용히 1주년을 기념하고 있다.

본보도 충청권 초선 단체장을 중심으로 지난 1년간의 공과를 조명해 보는 특집을 마련해 보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은 대전, 세종, 충남·북 광역단체장 선거를 싹쓸이하며 4명의 초선 단체장을 탄생시켰다. 더불어민주당에서 국민의 힘으로 지방권력이 전면 개편됨에 따라 새로운 정책과 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감도 컸다.

대전시는 대덕특구 조성 50주년에 걸맞게 대전을 과학도시화, 방위산업 핵심도시로 견인했다. 또 최근 최근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지정과 반도체 인재양성 4대 국책 공모사업 선정으로 대전의 일류 경제도시 성장 기반을 다졌다. 세종시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와 토지매입비를 확보한데 이어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비를 정부예산에 반영하는 등 미래전략수도의 추진동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남도는 국비 9조원 시대 개막, 국내외 기업투자 유치 등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조를 경제 중심으로 전환해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다. 충북도는 충청권 광역철도 도심통과와 오송 철도산업 클러스터 국가산단 지정, K-바이오 스퀘어 조성사업의 정부계획 반영 등의 성과를 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평가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다. 지난 5월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실시한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직무수행 평가 결과를 보면 10위 권에 포함된 단체장은 9위를 기록한 김태흠 충남지사가 유일하다. 이장우 대전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지사는 모두 10권 밖의 성적을 차지했다. 여론조사는 시민 한 명, 한 명의 의견을 듣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외 충청권 기초단체장들도 주민들의 체감행복을 실현시키기 위해 기업·투자 유치와 지역상권 활성화, 일자리 창출, 관광 인프라 구축 등 각 지역이 처한 위기를 돌파하고,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지역밀착형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불통리더십, 측근 인사, 무리한 사업 추진, 지역 불균형적인 발전계획 수립, 언행이 빚은 논란 등으로 질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긍·부정적 평가가 내년 총선에서 어떻게 표심으로 반영되고 어떤 정치적 지형변화를 가져올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따라서 취임 1년을 맞은 단체장들은 공표한 약속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 초심을 잃지 않고 지역과 주민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지 스스로의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난 1년의 성과와 미비한 점을 꼼꼼하게 점검해 앞으로 남은 3년을 더 알차게 꾸려 나가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다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