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봉길 기자〕단양군의회(의장 조성룡)가 4일 개회된 제319회 임시회에서 이상훈 의원이 대표 발의한 '월동 꿀벌 피해 농가 도비 증액 지원촉구 건의문'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상훈 단양군의원은 이날 "월동 꿀벌 피해 농가에 대한 도비 증액 지원과 시·군비 부담 비율을 낮춰 줄 것"을 충북도에 요구했다.

이 의원은 건의문을 통해 월동기 꿀벌 실종의 대규모 피해로 국내 양봉농가의 시름이 깊은 상황이지만 꿀벌 실종 피해 규모에 비해 월동 꿀벌 피해 농가 입식비 지원을 위한 충청북도의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5월 충청북도에서 단양군에 배정한 월동 꿀벌 피해 농가 입식비 지원은 전체 피해 봉군 6천520개의 7% 수준인 460개에 그치고 있다. 피해 보전 비율은 도비 15%, 시군비 35%, 자부담 50%로 되어 있어 피해 규모에 비해 지원이 턱없이 모자란다.

또한 꿀벌 실종사태의 원인으로 꿀벌응애류 발생, 말벌류 등에 의한 폐사 그리고 급격한 기후변화 등이 꼽히고 있으나 아직 제대로 된 원인조차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상훈 의원은 "꿀벌의 실종은 결국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나비효과를 일으킬 것"이라고 위험성을 경고했다.

한편, 단양군의회의 제319회 임시회는 이달 11일까지 의사일정으로 운영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3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처리하고, 2023년 주요 업무계획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청취한다. 또한 제9대 의회 개원 후 1년간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집약된 56건의 군정질문이 계획돼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