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시스템 전환·도시계획 수정·녹지공간 확대 필요

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기후에너지위원회는 5일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충북!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정책의 실효성 확보 방안'이라는 주제로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을 개최했다. / 충북지속협
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기후에너지위원회는 5일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충북!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정책의 실효성 확보 방안'이라는 주제로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을 개최했다. / 충북지속협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홍상표)에서는 '지속가능한 충북!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정책의 실효성 확보 방안'이라는 주제로 5일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발전 충북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충북도 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에너지 자립화 지원 정책 확대 계획으로 민·관이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 좌장은 이혜정 청주YWCA 사무총장(기후에너지위원장)이 맡고, 문윤섭 한국교원대 교수이자 충북탄소중립지원센터장의 '충청북도 재생에너지 정책의 현황과 이행기반의 실효성 확보 방안", 신근정 공동대표(지역에너지전환네트워크, 로컬에너지랩)의 '에너지데이터(인벤토리)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관리의 실효성 확보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로 이어졌다.

이후 이양섭 충청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도의원,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최현식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교수, 김상필 충청북도 신재생에너지팀장이 지정 토론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문윤섭 센터장은 "산업계 탄소중립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 전환 및 저탄소 전환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양수발전, 소수력발전 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으로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충북과 청주시의 가능한 재생에너지 유형으로 태양광, 지열, 바이오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 다각화하기 위해서는 성공적 모델로 협동조합 형태 운영, 재생에너지 전략 및 제도(조례개정) 수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근정 공동대표는 "에너지 문제는 지역 공동의 과제로 협력해야 해결 할 수 있는 과제로 지자체에서는 재생에너지 지원, 대중교통 확대, 도로개선, 도시계획의 수정과 녹지공간 확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양섭 도의원은 "친환경에너지 전환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지원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기본조례' 개정을 통해 주민 참여 사항을 추가하는 방안과 개별조례로 '충청북도 주민참여형 에너지전환 지원 조례 안)'제정이 논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선영 사무처장은 "시민참여형 재생에너지 확보를 위한 충청북도의 협력 필요, 주민 참여의 중요성 확대, 안산시 사례와 같이 시민에너지(햇빛발전)협동조합도 설립을 지원 할 수 있는 행·재정 정책이 마련돼야 된다"고 말했다.

최현식 교수는 "충청북도는 2030 NDC 40% 온실가스감축을 위한 온실가스 인벤토리, 에너지 밸런스를 근간으로 온실가스 감축 인지 제도와 연계성 적용방안을 도입해야 된다"라고 제안했다.

김상필 팀장은 "충북도는 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 주택 및 공공기관 등 건물에 태양광 보급 지원 사업 추진하고 있으며, 수열에너지 융복합 특화단지 조성 등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